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당사리 515번지
제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제1종근린생활시설 (공공업무시설)
층수 제한없음
1,551.625㎡
951㎡
5,745백만원
3,433백만원
144,100천원
오시리아 관광단지 등 기장 지역 주변 관광단지 조성으로 대상물 급증에 따른 소방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119안전센터를 신설하여 재난 발생 시 적극적인 상황대처 및 예방활동을 철저히 하기 위함
부산대학교 박창배, 건축사사무소 지이엠(주) 최준석, 건축사사무소 오프니스 이대용 예솔 건축사사무소 황재웅
부산광역시 기장소방서
시행공고 | 2023-05-25 09:00 ~ 2023-05-25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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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3-06-01 09:00 ~ 2023-06-02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3-06-08 09:00 ~ 2023-06-09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3-06-19 18:00 ~ 2023-06-19 18: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3-07-25 09:00 ~ 2023-07-26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작품제출 |
1차심사 | 2023-08-09 14:00 ~ 2023-08-09 23:55 |
장소 : 부산광역시 발표 및 심사(공개 진행) 6작품 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2차 심사 대상자는 개별 유선 통지 |
2차심사 | 2023-08-10 14:00 ~ 2023-08-10 23:55 |
장소 : 부산광역시 발표 및 심사(공개 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3-08-14 09:00 ~ 2023-08-14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해 개별 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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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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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입상(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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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입상(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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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입상(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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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입상(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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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여경
건축사사무소 그리다주요경력
오은주
건축사사무소 지안주요경력
차윤석
동아대학교주요경력
프로필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졸업 베를린공대 건축과 졸업 베를린 Atelier 4d Architekten 근무 베를린 Acrest Architecture 근무 참여프로젝트(건축관련) Al Raha Beach Development, Abu Dhabi Marine Police Headquarter (알 라하비치 개발계획, 해양경찰청사) Light Railway Transit System, Lusail, Qatar(카타르 루사일 경전철 계획) Abu Dhabi Metro System, Abu Dhabi(아부다비 지하철 역사 계획) Staufen Galerie Goeppingen(독일 괴핑엔 슈타우펜 갤러리 쇼핑센터) Opel Forum Renovation Ruesselsheim(독일 뤼셀스하임 오펠포럼 리노베이션) 참여프로젝트(도시계획관련) Abu Dhabi Metro System, Abu Dhabi(아부다비 지하철 네트워크 구축 및 경관계획) 부산 외국인학교 설치에 대한 타당성 조사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독일 사례 연구
조성주
(주)엠오엠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한영숙
(주)싸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1. 해당 대지 종횡단면도 제공 가능한지? 2. 기장군 당사리 516 대, 517 대 파출소, 공공지원시설 계획안 있을 시 제공 가능한지? 3. 오시리아역 인근 육교 도면 제공 가능한지? 4. 대지 북서측에 위치한 주차장(518 차)을 부설주차장으로 활용 가능한지? 5. 오시리아역 도면 제공 가능한지? 6. 구급차고와 소방차고 분리 가능한지? 7. 대지 북동쪽 도로(40m/729 도)에 주차장 진출입로 계획 가능한지? 8. 현장 사진 제공 가능한지?
답변
1. 제공 불가 2. 제공 불가 3. 제공 불가 4. 북서측에 위치한 주차장은 오시리아역 부설 주차장으로 활용 불가능(119안전센터 대지 내에 부설 주차장을 확보하여 설계할 것) 5. 제공 불가 6. 설계공모 제공자료 별첨5 송정119안전센터 표준설계 가이드라인과 같이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구급차고와 소방차고를 분리해서 계획은 가능하나, 공간배치의 효율성(동선) 및 설계지침서 P 21 2.2.1 배치 및 동선계획, P 23 2.3.2 시설조건엔 부합하도록 배치(계획)할 것.(다만, 구급차고와 소방차고를 층별로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 7. 설계지침서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P 21 2.2.1 배치 및 동선 계획 라목에 따라 긴급(출동)차량과 일반차량의 동선(영역)을 분리하면 가능함. 단, 오시리아 관광단지 지구단위 시행지침 제4장 제6조(대지내 차량출입) 및 건축물 등에 관한 도시관리 결정도*에 따른 차량 출입 불허구간을 제외한 구간을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진출입로로 계획 가능함.* 별도 추가 제공자료 참조 8. 제공 불가
21페이지: 사무실을 2층으로 하라는 지침에 따라 일반적인 민원인 동선과 다소 달라집니다. 1층에 민원인 관련 프로그램은 별도로 고려할 필요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침서 20페이지 “제시된 시설은 모두 계획에 포함되어야 하고, 상기 필수층수를 제외하고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계획하며...(중략)”를 참고하여 사무실은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계획하고, 민원인 관련 프로그램도 고려하여 계획할 것.- 사무실은 주변....(중략) 2층에 둔다에서 “2층” 문구는 삭제
부지내 주차장이 북서측에 주차장과 연결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연결 불가능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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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
일반 |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관광단지 전체의 그림이 완성되어 가면서 단지 전체를 위한 소방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전센터를 설치하고 단지 전체를 위한 공공 시설로서 새로운 활력을 더한다.
심사위원 김여경
깔끔한 육면체의 단순한 매스가 눈길을 끄는 안입니다. 컴팩트하게 실배치를 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외부공간을 가지게 된 것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도로와 주차장으로 되어있어 건물을 사방에서 볼 수 있는 대지조건을 생각하면 정면성이 없는 것은 오히려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2층에서 바로 이어지는 긴급동선은 장점이나 오염부와 비오염부를 구분짓기 어렵게 되어있어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심사위원 오은주
배치상 보행동선과 소방대원대원 동선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배치되었으며, 건물평면을 콤팩트하게 구성하여 외부공간을 적절히 활용한 계획으로 보여집니다. 도로변 코너에 보행자를 위한 전면 녹지공간이 조성되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공공성을 적적히 반영한 계획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일반주차장을 2곳으로 분리 계획되고, 주출입구와 이격배치되어 동선상 불편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소방대원의 훈련공간과 주차장이 인접되어 안전상의 고려가 조금 부족해 보이며 추후 증축시 훈련공간 확보에 대한 검토가 부족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평면은 1층 소방차와 구급차의 동선을 구분하여 지원시설을 계획되었고, 2층에서 계단실외 소방대원의 출동을 고려한 계단을 추가로 계획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인 계획이었습니다, 다만 소방차고와 구급차고의 오염된 공기 유입이 최소화 될수 있도록 고려하는 계획으로은 다소 부족해 보였습니다.
심사위원 차윤석
컴팩트한 매스가 인상적인 안. 다만 매스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내부 공간의 연계가 불합리. 차고와 2층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매연 문제가 발생. 전체 컨셉을 유지하면서 형태의 조절을 통해 더욱 좋은 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심사위원 조성주
배치 조닝이 적절히 계획되었음. 대기실의 채광 방향을 남향으로 계획한 점이 장점. 효율적인 동선계획 차고와 창고들의 관계가 불리함 오염구역과 안전구역 간의 분리 계획이 미흡함.
심사위원 한영숙
소방차고와 엠블런스 공간을 분리하면서 지원기능의 동선이 잘 계획되었음 집중형 평면배치로 출동마당이 다소 좁게 계획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