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도시지역 , 일반공업지역 ,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미음지구)
교육연구시설
지상2층 내외
3,990.90㎡
2,664㎡
10,465백만원
8,178백만원
366,423천원
중소·중견기업의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SMR 수출시장 확보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구축을 위함
조형장(건축사사무소메종), 강영자(단단비건축사사무소), 유창욱(캘리토닉), 변선화(이든건축사사무소)
부산광역시
시행공고 | 2024-10-14 12:00 ~ 2024-10-22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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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4-10-21 09:00 ~ 2024-10-22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4-10-28 09:00 ~ 2024-10-29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4-11-05 17:00 ~ 2024-11-05 18:00 |
답변방법 :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4-12-03 09:00 ~ 2024-12-04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
1차심사 | 2024-12-16 15:00 ~ 2024-12-16 18:00 |
장소 : 부산시청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심사 | 2024-12-17 14:00 ~ 2024-12-17 18:00 |
장소 : 부산시청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4-12-20 12:00 ~ 2024-12-20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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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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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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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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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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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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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석
이지건축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이승헌
동명대학교주요경력
이채근
(주)부산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조윤경
짓다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황은혜
EH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p20,28,29 1. 실험실1~3은 유효높이 5m 이상인데, 참고 개념도에는 호이스트 이동높이 7m이상입니다. 층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실험실4~7은 지붕이 있는 형태로, 일반 실험공간은 7m이상(호이스트설치, 유효높이)인데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20,24 2. 실험실1,2,3,4후면부 2.0m 이격부분(배관라인)의 면적은 홀공간으로 편입되는게 맞는가요? 3. 5톤이하의 화물차의 주차는 몇 대로 계획하여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차로폭 및 주차구획 규격 명기 부탁드립니다. p31 4. 연구실 직원용 주차대수 및 방문객 주차대수는 분리해야되는데, 몇 대로 분리해야되나요? 향후 증축에 관한 주차대수 및 공간은 고려해야 될까요?
답변
1. 실험실 1~3에 들어가는 장비의 높이는 3~5m 정도이고, 들어 올려질 부품의 높이가 1~2m, 호이스트에 장착된 슬링 벨트 자체 길이가 1m 이상임을 고려하여 호이스트 이동 높이를 7m 이상으로 설정하였음(그림참고) 2. 실험실 4~7은 호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바퀴가 달린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할 예정임(실험실 4~7의 높이는 3.5~4m 정도) 3. 홀 바닥면적에 포함 4. 5톤이하 화물차의 주차구획은 불필요하며 실험동으로 들어와 기계부품 상·하차 후 즉시 출차하는 공간만 필요(가급적 주출입구에서 실험동으로 화물차가 들어오는 이동 경로와 주차구획(직원용, 방문객용)의 분리 요망) - 국내 5톤 화물차의 최대 전폭이 2.5m임을 감안하여, 화물차가 실험동에 들어와서 이동하는 경로의 폭을 3m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고, 실험동 내에서 화물차는 호이스트가 적재함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영역까지만 진입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 5. 주차면수가 17이면 직원용 10, 방문객용 7로 분리 (특별한 행사 시 주위 다른 센터 주차장 활용 계획). 증축에 따른 주차대수와 공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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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본 시설은 미음연구단지의 끝자락에 산과 단지가 만나는 접점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대지상황에 연구동과 실험동의 최적의 배치를 찾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선정한 배치안의 연구동은 산뷰와 연구단지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전면도로 배치로 상징성과 인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면쪽으로 여유공간을 확보하여, 마당과 여유공간을 둘 수 있게 됩니다. 저희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4가지 목표지점을 가지고 설계하였습니다. 첫 번째, 차량통제와 시편 반출입을 위한 최적의 배치 입구에 1차 통제를 위한 경비공간을 두고, 방문자주차, 화물차, 연구원주차의 영역을 보안이란 측면에서 분리하도록 함. 또한 시편 반출입을 위한 지게차의 순환동선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두 번째, 보안시설임을 감안한 방문자 영역의 위치선정 방문자영역을 전면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접견영역에서 관람동선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세 번째. 주변자연과 연계된 외부공간 설계 연구자의 연구와 쉼을 위해 자연의 연장을 통한 하늘숲의 풍부한 외부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네 번째, 상징성을 확보한 공간디자인 국내 최초 SMR 보조기기 제작 지원센터라는 상징성을 부여한 디자인을 통해 건축물의 이이덴티티를 확보하였습니다. 따라서 보안을 충족하고, 공간구성은 합리적이며, 실험동의 시스템은 효율적인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그 속에서 연구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힐링이 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외부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심사위원 박명석
도로에서의 진출입부터 각 시설까지 보안 관리가 잘 이루어졌으며, 연구원과 방문객의 동선 및 연구실에서 실험실까지의 동선 계획이 우수합니다. 관람공간은 어느 방향에서도 볼 수 있도록 배려되었고, 진출입구의 보안 게이트 설치는 다른 안에 비해 뛰어난 점이 돋보입니다. 또한, 연구원과 방문객 주차가 명확히 분리되어 있고, 화물차량, 지게차, 설비관리 차량의 동선이 체계적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연구동과 실험동의 구분, 2층 연구실과 센터장실의 남측 배치, 실험실 공간 구성 및 설비 공간의 배치가 탁월한 계획입니다. 설계 지침의 기본 요구사항에 따라 외부 공간 계획 시 연구소의 특성을 고려하여 산책로, 휴게 공간, 녹지 공간 등을 충분히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숲속의 연구소'라는 개념은 운동 트랙과 관람 복도를 감싸는 녹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공간이 현실화되지 않을 경우, 공간의 가치가 크게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기존 옹벽 구간에 근접해 건축물을 시공할 경우, 기존 옹벽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사위원 이승헌
진입도로에서의 정면성과 주출입구에서의 정면성 모두가 우수한 작품임. 향후 연구실의 증축시에도 전체적인 형상이 잘 유지될 것으로 보임. 방문객과 연구원의 주차장을 분리한 측면도 좋아 보임. 방문객의 이동이나 보안 시스템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고려하였음. 연구실이 남향으로 배치된 점과 실험동으로의 동선 연계도 우수함. 방문객의 관람통로를 연구원들의 산책트랙으로 겸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좋음. 향후 일반인 혹은 기업인들의 방문을 위한 최적의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니, 추후에 이 점이 더욱 잘 구현되도록 진행되기를 바람. 실험동의 옥상정원 역시 연구원들이나 방문객들에게 매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줄 것으로 보이기에 이 점도 잘 구현되도록 진행되기를 바람. /// 바닥 레벨(66—64)/ 트럭과 관람 주차장/ 5톤 화물... 게이트 높이/ 옥상 정원의 보안/ 실험실 자연채광
심사위원 이채근
연구동의 레이아웃이 단순, 명쾌하고 실험동의 구성 또한 지침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잘 해결하였다고 본다. 연구동 뿐 아니라 실험동에도 보안체계를 갖춘 공간 및 동선 해결이 특징이 있다. 서측 옹벽에 대한 안전성도 확보하였고, 연구동과 실험동의 확장성에 잘 대응하였다. 사용재료, 디자인을 하나의 건축물로 인식되도록 장치하였다. 특히 ‘숲속의 연구소’의 계획개념에 맞게 관람복도와 다양한 공간의 조경/휴게시설(하늘숲)을 연계한 점이 인상적이다. 이 부분은 설계와 시공과정에서 당선작의 개념이 완성될 수 있도록 발주처의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남측과 서측 옹벽의 안전성검토가 필요할 경우 별도용역으로 발주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심사위원 조윤경
대지의 고저차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한 흔적이 보인다. 화물 차량의 특성상 위험성이 높은 코너 부분에서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레벨에서 진입함으로써 명확하게 진출입을 좋게 계획하였다. 실험동과 연구동을 분동으로 배치하고 브릿지로만 연결하였지만 중앙부에 솟은 매스의 형태로 인해 조화로워 보인다. 관람객을 위한 관람복도는 실험실이 가지는 높이의 특성을 잘 분석하여 상부에 트랙을 만들어 다른 안보다 더 적극적으로 계획하였다. 관람복도와 연계된 외부 조경공간이 좋은 만큼 실시설계 하는 과정에서도 잘 유지되었으면 한다.
심사위원 최새벌
조형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연구원의 주차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원의 출입이 공용공간이 아닌 하나의 실을 통과 해서 진입하는 점은 보완되어져야 할 부분으로 판단됩니다. 보안위계에 따른 조닝이 세밀하게 계획되어져 있습니다. 실험동의 평면도 기능적으로 계획되어져 있습니다. 소요 층고의 높이차를 이용해 건물의 매쓰를 안으로 드리고 2층에 넓은 야외마당을 조성하여 공간적으로도 조형적(형태적부담감완화)으로도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진동과 소음을 고려하여 두동을 최소한의 브릿지만 연결한 점도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특성상 무엇보다 고려되어져야 하는 연구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배려가 여전히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