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도시지역 , 일반공업지역 ,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미음지구)
교육연구시설
지상2층 내외
3,990.90㎡
2,664㎡
10,465백만원
8,178백만원
366,423천원
중소·중견기업의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SMR 수출시장 확보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구축을 위함
조형장(건축사사무소메종), 강영자(단단비건축사사무소), 유창욱(캘리토닉), 변선화(이든건축사사무소)
부산광역시
시행공고 | 2024-10-14 12:00 ~ 2024-10-22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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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4-10-21 09:00 ~ 2024-10-22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4-10-28 09:00 ~ 2024-10-29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4-11-05 17:00 ~ 2024-11-05 18:00 |
답변방법 :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4-12-03 09:00 ~ 2024-12-04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
1차심사 | 2024-12-16 15:00 ~ 2024-12-16 18:00 |
장소 : 부산시청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심사 | 2024-12-17 14:00 ~ 2024-12-17 18:00 |
장소 : 부산시청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4-12-20 12:00 ~ 2024-12-20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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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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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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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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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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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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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석
이지건축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이승헌
동명대학교주요경력
이채근
(주)부산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조윤경
짓다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황은혜
EH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p20,28,29 1. 실험실1~3은 유효높이 5m 이상인데, 참고 개념도에는 호이스트 이동높이 7m이상입니다. 층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실험실4~7은 지붕이 있는 형태로, 일반 실험공간은 7m이상(호이스트설치, 유효높이)인데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20,24 2. 실험실1,2,3,4후면부 2.0m 이격부분(배관라인)의 면적은 홀공간으로 편입되는게 맞는가요? 3. 5톤이하의 화물차의 주차는 몇 대로 계획하여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차로폭 및 주차구획 규격 명기 부탁드립니다. p31 4. 연구실 직원용 주차대수 및 방문객 주차대수는 분리해야되는데, 몇 대로 분리해야되나요? 향후 증축에 관한 주차대수 및 공간은 고려해야 될까요?
답변
1. 실험실 1~3에 들어가는 장비의 높이는 3~5m 정도이고, 들어 올려질 부품의 높이가 1~2m, 호이스트에 장착된 슬링 벨트 자체 길이가 1m 이상임을 고려하여 호이스트 이동 높이를 7m 이상으로 설정하였음(그림참고) 2. 실험실 4~7은 호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바퀴가 달린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할 예정임(실험실 4~7의 높이는 3.5~4m 정도) 3. 홀 바닥면적에 포함 4. 5톤이하 화물차의 주차구획은 불필요하며 실험동으로 들어와 기계부품 상·하차 후 즉시 출차하는 공간만 필요(가급적 주출입구에서 실험동으로 화물차가 들어오는 이동 경로와 주차구획(직원용, 방문객용)의 분리 요망) - 국내 5톤 화물차의 최대 전폭이 2.5m임을 감안하여, 화물차가 실험동에 들어와서 이동하는 경로의 폭을 3m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고, 실험동 내에서 화물차는 호이스트가 적재함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영역까지만 진입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 5. 주차면수가 17이면 직원용 10, 방문객용 7로 분리 (특별한 행사 시 주위 다른 센터 주차장 활용 계획). 증축에 따른 주차대수와 공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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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연구 및 실험공간의 배치 일반 건축물과 달리 연구소 및 실험실의 기능과 설비적 요소를 고려한 건축형태를 계획한다. 하역을 위한 트럭의 상시출입을 고려하여 일반 주차와 간섭되지 않는 트럭이동공간을 중심으로 연구동과 실험동을 배치한다. 연구동과 실험동 사이의 실험마당을 두어 이용자의 휴식과 향후 증축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건축의 사이공간을 통해 건축공간의 활기를 더한다. 연구공간 합리적인 구조모듈속에서 향후 변화하는 인원재편과 실험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가변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도록 계획하였다. 중정을 중심으로 순환하는 동선구성을 두어 동선공간의 쾌적함을 더하고, 요구되는 각 실의 성격에 따라 조닝한다.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다양한 장치와 친환경 소재 사용으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 실험공간 공간의 분리와 연계, 실험의 프로세스 흐름을 고려한 레이아웃을 통해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실험실 계획을 선행한다. 각 실험공간은 소음 및 진동을 고려하고, 독립적인 작업영역을 통해 교차오염 및 간섭을 최소화 하였다. 호이스트의 작업반경을 고려한 중앙의 이동동선과 차량출입은 작업자가 최소한의 이동으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게 한다.
심사위원 박명석
1층에서 연구실과 실험실을 별동으로 분리하고, 그 사이 공간을 실험마당으로 활용한 공간 구성이 돋보입니다.2층 중정을 통한 자연채광 및 환기 계획이 우수합니다. 또한, 가변적인 전시실과 세미나실의 계획, 실험실동 앞 화물차 대기공간과 시편창고 및 실험공간 간 자재 이동의 효율성이 우수하며,그러나 연구원과 방문객의 동선이 연구동 로비를 통해 출입하도록 계획된 반면, 2층에서의 보안 통제장치가 부족한 점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센터의 연구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 시 증축 후 건축물의 기능과 형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축 관련 표기가 없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한, 설계 지침에서 실험 공간과 연구 공간의 동선 및 시각적 연결을 계획하라고 요구한 것은 연구원들이 수시로 실험동의 작업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연구원들이 관람 통로를 통해 실험동을 이용하고, 특별한 경우에는 관람객 통로로 사용해야 했으나, 2층 레벨의 관람 통로에서 실험실과의 시각적 연결이 불편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심사위원 이승헌
조형적인 측면에서 매우 탁월함. 군더더기 없이 기능을 잘 형상화한 작품임. 연구동과 실험동을 분동 배치하면서도 기능적인 연계성이 우수함. 진출입하는 전면마당이 여유로와서 화물트럭의 회전과 작업환경이 좋음. 사이마당과 연구원들을 위한 중정, 방문객을 위한 휴게정원 등의 배치가 우수함.
심사위원 이채근
조형적 감각과 건축계획 전반이 뛰어났다. 차분하고 간결한 연구동과 기능과 경관의 조화를 이룬 이미지가 인상적이다. 실험동의 구성이 합리적이고, 기능을 잘 해결하였다. 연구동의 중정을 중심으로 한 순환 동선체계와 실험동과의 연계동선, 방문객을 위한 접객공간의 구성, 보안체계도 잘 구성되어있다. 다만, 서측 옹벽의 구조안전성에 대한 고려와 관람복도의 구성이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다.
심사위원 조윤경
실험동과 연구동을 이격하여 사이에 휴게정원과 실험마당을 만들어 건물 사이의 연계가 좋게한 점이 돋보이는 안이다. 평면 구성 또한 기능에 맞추어 세심하게 계획하였다. 벽돌타일을 재료로한 높이가 낮은 연구동은 출입구에서 보았을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올 것이고 실험동은 뒤쪽에 배치하여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장 건축물의 형태를 가지면서 연구동가 조형적인 대비를 이룬다. 다른 재료를 사용하였음에도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심사위원 최새벌
조형적인 감각이 우수한 작품입니다. 두개의 다른 재료와 언어를 가진 건물이 아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방문객과 연구원 주차의 조닝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화물차의 차량동선계획도 상당히 기능적입니다. 실험동의 내부 프로그램 또한 기능적으로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연구동 1층의 평면구성도 여러가지 가능성과 함께 잘 구성되어져 보입니다. 보안영역의 위계에 따라 세심하게 동선계획이 되었습니다. 연구동은 중정계획을 통해 중복도 형식을 피하고, 동시에 연구실에서의 접근성 높은 야외공간을 조성하였고, 동시에 컴팩트한 볼륨을 만들어냄으로 인해 형태적 부담감도 완화시키고 있습니다. 발코니의 경우도 형태적 깊이감을 주면서 연구원이 혼자 생각을 정리하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의 역할도 하고 적절한 빛을 조절하는 차양의 역할까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요층고차를 이용해 건물의 매쓰를 안으로 드리고 2층의 휴게데크와 평지붕을 만들면서 높은 층고를 가진 실험동 건물의 볼륨을 줄이는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가진 수작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