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도시지역 , 일반공업지역 ,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미음지구)
교육연구시설
지상2층 내외
3,990.90㎡
2,664㎡
10,465백만원
8,178백만원
366,423천원
중소·중견기업의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SMR 수출시장 확보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구축을 위함
조형장(건축사사무소메종), 강영자(단단비건축사사무소), 유창욱(캘리토닉), 변선화(이든건축사사무소)
부산광역시
시행공고 | 2024-10-14 12:00 ~ 2024-10-22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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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4-10-21 09:00 ~ 2024-10-22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4-10-28 09:00 ~ 2024-10-29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4-11-05 17:00 ~ 2024-11-05 18:00 |
답변방법 :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4-12-03 09:00 ~ 2024-12-04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
1차심사 | 2024-12-16 15:00 ~ 2024-12-16 18:00 |
장소 : 부산시청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심사 | 2024-12-17 14:00 ~ 2024-12-17 18:00 |
장소 : 부산시청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4-12-20 12:00 ~ 2024-12-20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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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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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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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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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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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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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석
이지건축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이승헌
동명대학교주요경력
이채근
(주)부산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조윤경
짓다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황은혜
EH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p20,28,29 1. 실험실1~3은 유효높이 5m 이상인데, 참고 개념도에는 호이스트 이동높이 7m이상입니다. 층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실험실4~7은 지붕이 있는 형태로, 일반 실험공간은 7m이상(호이스트설치, 유효높이)인데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20,24 2. 실험실1,2,3,4후면부 2.0m 이격부분(배관라인)의 면적은 홀공간으로 편입되는게 맞는가요? 3. 5톤이하의 화물차의 주차는 몇 대로 계획하여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차로폭 및 주차구획 규격 명기 부탁드립니다. p31 4. 연구실 직원용 주차대수 및 방문객 주차대수는 분리해야되는데, 몇 대로 분리해야되나요? 향후 증축에 관한 주차대수 및 공간은 고려해야 될까요?
답변
1. 실험실 1~3에 들어가는 장비의 높이는 3~5m 정도이고, 들어 올려질 부품의 높이가 1~2m, 호이스트에 장착된 슬링 벨트 자체 길이가 1m 이상임을 고려하여 호이스트 이동 높이를 7m 이상으로 설정하였음(그림참고) 2. 실험실 4~7은 호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바퀴가 달린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할 예정임(실험실 4~7의 높이는 3.5~4m 정도) 3. 홀 바닥면적에 포함 4. 5톤이하 화물차의 주차구획은 불필요하며 실험동으로 들어와 기계부품 상·하차 후 즉시 출차하는 공간만 필요(가급적 주출입구에서 실험동으로 화물차가 들어오는 이동 경로와 주차구획(직원용, 방문객용)의 분리 요망) - 국내 5톤 화물차의 최대 전폭이 2.5m임을 감안하여, 화물차가 실험동에 들어와서 이동하는 경로의 폭을 3m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고, 실험동 내에서 화물차는 호이스트가 적재함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영역까지만 진입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 5. 주차면수가 17이면 직원용 10, 방문객용 7로 분리 (특별한 행사 시 주위 다른 센터 주차장 활용 계획). 증축에 따른 주차대수와 공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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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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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한 공간 연구인원 변화에 따른 장래 확장성을 고려하고, 연구공간의 단위 모듈을 설정하여 연구 설비의 이동, 확장, 변경 등에 쉽게 대응 가능하도록 하였다 설정된 단위모듈에 따른 증축공간과 입면은 기존 동선과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다 소통하는 공간 다양한 위치와 레벨의 비워있는 영역과 조경은 연구원들에게 휴게, 교류, 소통의 공간으로 이용되며 시각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2층 보이드 공간과 휴게데크는 이러한 소통공간의 연속이며 다공성 있는 건축의 표현이다 자연친화형 공간 실험공간의 내부 환경을 위한 천창은 자연광과 내부공기 순환을 유도하고, 연구공간의 내외부 보이드, 조경, 데크 공간과 옥상 하늘마당은 연구원과 방문객들에게 자연 친화형 공간을 제공한다
심사위원 박명석
옥상정원(하늘마당, 시크릿가든)과 2개 층을 연계하는 보이드 공간이 돋보이며, 2층 연구원실에서 휴게데크를 통해 옥상정원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1층 로비와 전시실의 가변적 공간 활용도 특징적입니다. 1층 주차장에서 연구원 및 관람객 차량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불편이 예상되며, 설계 지침에 따르면, 화물차 출입 공간은 5톤 이하 화물차가 상시 출입 가능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안은 대지 진입 후 실험동까지의 차로 길이가 다른 안보다 가장 길며, 실험동 출입구 위치로 인해 5톤 화물차의 회전 반경에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심사위원 이승헌
진출입구에서의 정면성이 매우 우수하며, 전체적인 배치가 좋음. 차량 동선을 이원화 한 점과 연구실과 실험실간의 연계성이 좋음. 연구실의 남향 배치가 우수하며, 연구원들을 위한 사이 휴게공간이 좋음. 관람복도의 위치가 아쉬움.
심사위원 이채근
보안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출입통제 방식과 연구원, 방문객동선은 직관적인 방향성과 인지성을 확보하였다. 보이드를 통한 휴게데크의 구성이 동선의 분리와 각 영역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유효한 장치로 활용되었다. 다만, 서측 옹벽에 대한 안정성확보가 미비하고, 실험동의 확장성에 제약이 있는 점, 주출입구 화물차로의 회전반경 부족 등이 아쉬운 부분이다.
심사위원 조윤경
실험동과 연구동 사이에 보이드 공간 및 옥외공간을 조성하여 사용자의 내부 환경을 쾌적하게 한 부분이 장점이 안이다. 화물차량이 코너부의 출입구에서 급격히 회전해야 하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연구원실은 남측에 배치하고 중정의 휴게데크를 원할하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실험실 1~3과 관람동선이 이격되어 있어 관람을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심사위원 최새벌
화물차의 회전반경 등 화물차의 차량동선이 다소 불합리해 보입니다. 연구동과 실험동의 차량영역이 명확하게 분리된 점을 좋으나, 그로 인해 단지내 차로로만 사용되어져야 하는 면적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로비와 전시실의 확장가능성 있는 배치와 실험동과 연구소의 평면구성이 기능적이고 합리적으로 잘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2층 연구원들을 위한 야외휴게공간의 조성 또한 좋은 점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