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도시지역 , 일반공업지역 ,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미음지구)
교육연구시설
지상2층 내외
3,990.90㎡
2,664㎡
10,465백만원
8,178백만원
366,423천원
중소·중견기업의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SMR 수출시장 확보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구축을 위함
조형장(건축사사무소메종), 강영자(단단비건축사사무소), 유창욱(캘리토닉), 변선화(이든건축사사무소)
부산광역시
시행공고 | 2024-10-14 12:00 ~ 2024-10-22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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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4-10-21 09:00 ~ 2024-10-22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4-10-28 09:00 ~ 2024-10-29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4-11-05 17:00 ~ 2024-11-05 18:00 |
답변방법 :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4-12-03 09:00 ~ 2024-12-04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
1차심사 | 2024-12-16 15:00 ~ 2024-12-16 18:00 |
장소 : 부산시청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심사 | 2024-12-17 14:00 ~ 2024-12-17 18:00 |
장소 : 부산시청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4-12-20 12:00 ~ 2024-12-20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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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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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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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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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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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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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석
이지건축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이승헌
동명대학교주요경력
이채근
(주)부산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조윤경
짓다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황은혜
EH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p20,28,29 1. 실험실1~3은 유효높이 5m 이상인데, 참고 개념도에는 호이스트 이동높이 7m이상입니다. 층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실험실4~7은 지붕이 있는 형태로, 일반 실험공간은 7m이상(호이스트설치, 유효높이)인데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20,24 2. 실험실1,2,3,4후면부 2.0m 이격부분(배관라인)의 면적은 홀공간으로 편입되는게 맞는가요? 3. 5톤이하의 화물차의 주차는 몇 대로 계획하여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차로폭 및 주차구획 규격 명기 부탁드립니다. p31 4. 연구실 직원용 주차대수 및 방문객 주차대수는 분리해야되는데, 몇 대로 분리해야되나요? 향후 증축에 관한 주차대수 및 공간은 고려해야 될까요?
답변
1. 실험실 1~3에 들어가는 장비의 높이는 3~5m 정도이고, 들어 올려질 부품의 높이가 1~2m, 호이스트에 장착된 슬링 벨트 자체 길이가 1m 이상임을 고려하여 호이스트 이동 높이를 7m 이상으로 설정하였음(그림참고) 2. 실험실 4~7은 호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바퀴가 달린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할 예정임(실험실 4~7의 높이는 3.5~4m 정도) 3. 홀 바닥면적에 포함 4. 5톤이하 화물차의 주차구획은 불필요하며 실험동으로 들어와 기계부품 상·하차 후 즉시 출차하는 공간만 필요(가급적 주출입구에서 실험동으로 화물차가 들어오는 이동 경로와 주차구획(직원용, 방문객용)의 분리 요망) - 국내 5톤 화물차의 최대 전폭이 2.5m임을 감안하여, 화물차가 실험동에 들어와서 이동하는 경로의 폭을 3m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고, 실험동 내에서 화물차는 호이스트가 적재함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영역까지만 진입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 5. 주차면수가 17이면 직원용 10, 방문객용 7로 분리 (특별한 행사 시 주위 다른 센터 주차장 활용 계획). 증축에 따른 주차대수와 공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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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안전하고 효율적 SMR을 제작 지원하는 공간을 더욱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근무공간 조성
심사위원 박명석
2층 연구실에 별도의 승강기와 직통계단을 설치하여 동선을 분리하고 보안에 대한 명확한 공간 구성과 동선 계획이 돋보이며, 연구원들이 실험실로 신속히 이동할 수 있는 효율적인 동선이 잘 계획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옥외 휴게공간 배치와 차량과 보행의 진출입을 분리하여 안전성을 확보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그러나 화물차량 진출입이 경사로(레벨 차이 1.3m)로 계획되어 있어 진입 및 회차 공간이 미흡하며, 성토를 통해 레벨을 조정할 경우, 예상 공사비 내역서의 토목공사비(부대토목)가 다른 안보다 현저히 낮게 산정되어 총공사비 초과 가능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연구실 증축과 관련된 표기가 부족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심사위원 이승헌
조형적 측면에서 매스 디자인의 완결성이 높으며, 건물 배치가 우수함. 확실한 보차분리와 동선 및 보안의 측면이 매우 우수함. 또한 연구실과 실험실의 연계성이 좋음. 환경적 측면에서 매스가 과도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자연의 요소가 부족하였음. 근본적으로 화물 트럭의 진출입구에 있어 고가의 장비를 이송하기에 경사와 회전의 요소들이 큰 부담으로 작용을 하였음.
심사위원 이채근
연구동과 실험동 사이의 중정과 휴게공간을 통해 공간의 분리, 보안동선과의 연계등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연구원의 이동동선이 독립적이면서 편의성을 확보한 것이 인상적이다. 다만, 부지를 전체적으로 성토하는 해야 하는 문제, 경사로로 인한 화물차량의 안정성문제와 실험동의 확장성에 대한 고려가 아쉽다.
심사위원 조윤경
대지의 경사를 이용한 명확한 보차분리가 돋보이는 안이다. 하지만 높은 레벨에서 경사를 이용해 5톤 화물차량이 진입하는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실험동, 연구동의 배치 및 기능적인 평면 구성 또한 완성도 있게 잘 풀어내었다.
심사위원 최새벌
보차의 분리가 명확하고 주차 동선 또한 기능적입니다. 레벨계획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연구동과 실험동 각각의 프로그램의 조닝이 기능적이고 짜임새가 있습니다. 보안영역의 위계에 따른 동선계획에 세심함이 보입니다. 중정으로 실험동과 연구동을 분리하고, 동시에 전시/세미나실, 휴게실 및 접견공간 등이 중정공간과의 연계가 잘 된다고 판단됩니다. 조형계획도 완성도가 있습니다. 연구동의 환경도 좋게 계획되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