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참가등록 32건 | 참가승인 32건 | 작품제출 13

개요

Summary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위치

부산 강서구 미음동 1529-5

지역·지구

도시지역 , 일반공업지역  ,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미음지구)

건축물 용도

교육연구시설

층수

지상2층 내외

대지면적

3,990.90㎡

연면적

2,664㎡

총 예정사업비

10,465백만원

예정 공사비

8,178백만원

예정 설계비

366,423천원

설계공모 목적

중소·중견기업의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SMR 수출시장 확보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SMR 보조기기 제작지원센터 구축을 위함

운영위원

조형장(건축사사무소메종), 강영자(단단비건축사사무소), 유창욱(캘리토닉), 변선화(이든건축사사무소)

발주기관

부산광역시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4-10-14 12:00 ~ 2024-10-22 17:00
참가등록 2024-10-21 09:00 ~ 2024-10-22 17:00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질의접수 2024-10-28 09:00 ~ 2024-10-29 17:00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질의응답 2024-11-05 17:00 ~ 2024-11-05 18:00
답변방법 : 홈페이지 게재
접수 2024-12-03 09:00 ~ 2024-12-04 17:00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4-12-16 15:00 ~ 2024-12-16 18:00
장소 :  부산시청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2차심사 2024-12-17 14:00 ~ 2024-12-17 18:00
장소 :  부산시청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당선작발표 2024-12-20 12:00 ~ 2024-12-20 18:00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작 1작품
  • 설계권 부여
최우수 1작품
  • 14,640,000원
우수 1작품
  • 10,980,000원
장려 1작품
  • 7,320,000원
가작 1작품
  • 3,660,000원

심사위원

Jury
  • 박명석

    이지건축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이승헌

    동명대학교

    주요경력

    
    										
  • 이채근

    (주)부산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조윤경

    짓다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

    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 황은혜

    EH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

    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질의응답

Q & A

p20,28,29 
1. 실험실1~3은 유효높이 5m 이상인데, 참고 개념도에는 호이스트 이동높이 7m이상입니다. 층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실험실4~7은 지붕이 있는 형태로, 일반 실험공간은 7m이상(호이스트설치, 유효높이)인데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20,24
2. 실험실1,2,3,4후면부 2.0m 이격부분(배관라인)의 면적은 홀공간으로 편입되는게 맞는가요?
3. 5톤이하의 화물차의 주차는 몇 대로 계획하여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차로폭  및 주차구획 규격 명기 부탁드립니다.
p31
4. 연구실 직원용 주차대수 및 방문객 주차대수는 분리해야되는데, 몇 대로 분리해야되나요? 향후 증축에 관한 주차대수 및 공간은 고려해야 될까요?

답변

1. 실험실 1~3에 들어가는 장비의 높이는 3~5m 정도이고, 들어 올려질 부품의 높이가 1~2m, 호이스트에 장착된 슬링 벨트 자체 길이가 1m 이상임을 고려하여 호이스트 이동 높이를 7m 이상으로 설정하였음(그림참고)

2.  실험실 4~7은 호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바퀴가 달린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할 예정임(실험실 4~7의 높이는 3.5~4m 정도) 

3. 홀 바닥면적에 포함

4. 5톤이하 화물차의 주차구획은 불필요하며 실험동으로 들어와 기계부품 상·하차 후 즉시 출차하는 공간만 필요(가급적 주출입구에서 실험동으로 화물차가 들어오는 이동 경로와 주차구획(직원용, 방문객용)의 분리 요망)
   - 국내 5톤 화물차의 최대 전폭이 2.5m임을 감안하여, 화물차가 실험동에 들어와서 이동하는 경로의 폭을 3m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고, 실험동 내에서 화물차는 호이스트가 적재함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영역까지만 진입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

5. 주차면수가 17이면 직원용 10, 방문객용 7로 분리 (특별한 행사 시 주위 다른 센터 주차장 활용 계획). 증축에 따른 주차대수와 공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첨부파일 : 참고그림.hwp

대상지

Location

공지사항

Notice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우수


(주)희담종합건축사사무소 이상헌
공모이미지
작품명
OPEN LAB
작품설명
1.안전한 연구소
- 합리적인 평면과 공간 구성으로 보안이 필요한 연구실-실험동 등의 영역과 개방 구역을 명확히 구분하고 출입통제 계획으로 재실자들이 안심하고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2.유연한 연구소
- 실험공간 및 휴게공간으로 사용 가능한 다목적 마당을 통하여 다양한 활동에 폭넓게 대응하며, 중심부 매개공간과 연계된 다층의 휴게공간을 통해 연구 및 기술 교류의 장을 제안.

3.열린 연구소
- 주변 환경을 면밀히 고려하여 저밀도의 산업단지 내에서 활력을 더해주는 외부 open space 및 식재계획을 통해 주변 자연환경을 끌어들이고 활기찬 연구소 이미지를 구축.
  • 심사위원 박명석

    3층 계획과 1층 힐링정원을 통해 휴게공간과 실험마당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며, 3층 휴게데크의 증축 가능성을 고려한 확장성 있는 계획이 돋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증축 가능성에 중점을 둔 점이 특징적입니다. 다른 안에 비해 보행자 출입구와 차량 출입구를 명확히 분리했으나, 입지 여건상 차량 이용이 주를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보행자를 위한 장애인 EV와 계단 설치로 대지 효율성이 다소 저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층에 실험실 5, 6, 7(절단, 연마, 커팅 작업)을 분리 배치하게 되면서 연구실과의 소음 문제가 우려됩니다 .
  • 심사위원 이승헌

    옹벽의 위압감을 해소하며 보행 접근을 고려한 점은 매우 탁월함. 
    3개층 아트리움 구조로 건물의 중심성과 개방성을 확보함. 
    연구동과 실험실 동선 연계가 좋으며, 연구원실의 남향 배치가 우수함. 
    관람 데크가 상대적으로 소극적으로 적용이 된 점은 아쉬움. 
  • 심사위원 이채근

    보행자를 고려한 남서측 보행자 출입 동선은 보도가 없는 대지 여건을 잘 감안한 점, 서측과 남측 옹벽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충분히 이격한 것과 아트리움을 통한 공간의 개방과 연계가 인상적이다. 방문객 보안동선과 연구원의 실험동 이동동선이 합리적으로 해결되었으며 실험실의 확장성이 확보되어있다. 
    다만, 이원화된 실험실의 구성과 화물차량의 동선이 아쉬운 부분이다
    
  • 심사위원 조윤경

    연구동과 실험동 사이를 충분히 이격하여 아뜨리움을 계획하고 보행동선을 원활히 하기 위해 남서측에 보행을 위한 수직동선을 설치하여 보차분리를 명확하게 한 점이 돋보인다. 하지만 실험,연구동을 충분히 이격시킨 반면 2층에 실험실을 두어 소음과 진동이 연구실로 전달이 쉬워 보인다.  
  • 심사위원 최새벌

    별도의 보행자의 동선을 낮은 레벨에 계획한 점은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또한 옹벽으로부터 충분한 이격거리를 두고, 1층에 넓은 야외 마당을 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로 인해 정작 이 프로젝트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하는 요소중에 하나인 작업동선과 근무환경 등에 많은 단점들이 생겨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트리움을 이용해 동선을 집약시키고 그로인해 개방감 있는 공용공간이 생겨난 점은 장점으로 판단됩니다.

입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