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 괘법동 116번지
자연녹지지역, 근린공원(사상근린공원), 가축사육제한구역, 임업용산지
교육연구시설(숲체험교육관), 제1종근린생활시설(휴게음식점)
지상 3층 이하
623,118㎡, 실사용 대지면적 8,851㎡
2,300㎡
13,000,000천원
10,385,805천원
448,068천원
부산 지역에 친환경 목조건축물을 건립하여 미래세대 어린이를 위한 도심형 거점 숲교육시설 확충을 통한 안정적인 산림교육 기반 구축 및 부산을 대표하는 친환경 목조건축 조성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 기여에 목적이 있음
디아이 건축사사무소 황용길, 이도 건축사사무소 여운배, ㈜종합건축사사무소 디엔지 이동경, 지혜 건축사사무소 최지혜
부산광역시
시행공고 | 2023-12-20 09:00 ~ 2024-03-08 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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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등록 | 2023-12-27 09:00 ~ 2023-12-28 17:00 |
‧ 등록방법: 홈페이지 등록 |
질의접수 | 2024-01-03 09:00 ~ 2024-01-04 17:00 |
‧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
질의응답 | 2024-01-11 09:00 ~ 2024-01-11 18:00 |
‧ 회신방법: 홈페이지 게재 |
접수 | 2024-03-07 09:00 ~ 2024-03-08 17:00 |
‧ 제출방법: 홈페이지 제출 |
1차심사 | 2024-03-18 15:00 ~ 2024-03-18 18:00 |
‧ 장소: 부산광역시청 내(별도 통보) ‧ 설계설명서 심사(공개로 진행) ‧ 6작품 이상 접수 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 심사 대상자는 개별 유선 통지 |
2차심사 | 2024-03-19 14:00 ~ 2024-03-19 18:00 |
‧ 장소: 부산광역시청 내(별도 통보) ‧ 설계자발표 및 심사 ‧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
당선작발표 | 2024-03-22 10:00 ~ 2024-03-22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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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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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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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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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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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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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렌스김
부산대학교주요경력
(학력) ㆍ석사, 컬럼비아대학교, 미국(Columbi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Planning and Preservation) ㆍ학사, 오레곤대학교, 미국(University of Oregon, School of Architecture and Allied Arts) (경력) ㆍA+U LAB, 2015- ㆍStudio Lawrence Kim, USA, 2012-2015 ㆍPerkins Will, USA, 2006-2012 ㆍMeltzer Mandl Architects, USA, 2002-2006 ㆍHLW International, USA, 1998-2001 ㆍAECOM Ellerbe Becket, USA, 1994-1997 ㆍWE Group Architects, USA, 1992-1994
이상묵
가감승제-에이앤알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이태문
동의대학교주요경력
오은영
이와인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주명구
㈜건축사사무소 지선재주요경력
박성옥
이숨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김현정
제이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1. 설계설명서 사면(4면) 여백 규정이 있는지? 2. 10p. 나. 설계설명서 2)항목에 표지, 목차에는 무늬나 로고, 이미지 등 사용 금지라 되어있는데, 간지도 동일한 내용으로 적용되는지? 간지에 투시도나 스케치 등의 이미지 사용이 가능한가요? 3. 설계지침서 10p. 설계설명서 내용은 '전체 매수는 15쪽 이내(표지, 목차, 간지는 매수 미포함)'로 되어있으나, 별첨1 서식자료에는 '6. 계획개념 및 분야별 설계주안점에 대한 쪽수 및 서식의 제한은 두지 않는다/도면을 포함한 설계내용을 15쪽 이내에서 지침서의 작성 규정에 따라 표현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1~6항목 쪽수를 15쪽 이내로 작성하는건지, 6번 항목(도면을 포함한 설계내용)을 15쪽 이내로 작성하는건지 궁금합니다. 4. 지침서 10p. 설계설명서 내용 중 조감도 또는 투시도는 각 도면당 설계 설명서 한 페이지 전면이라고 기재되어있는데, 전면(한 페이지)에 하나의 조감도 또는 투시도를 표현하라는 것인지? 한 페이지에 조감도 또는 투시도 두 컷 사용이 가능한지? 5. 21p. 사업 일반개요 내용 중, 기존 건축물 현황과 증축 계획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기존 건축물 현황을 고려해야하는건지? 6. 33p. 정보통신실 내용은 앞쪽 프로그램내용에 기재되어있지 않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7. 별첨자료 4의 도시관리계획(사상공원 조성계획) 결정(변경) 및 지형고시도면의 5-5 동선계획도(변경)파일에서 소로3-1과 3-3을 연결하는 차량동선 방향이 북->남측으로 확인되어지는데, 기존 현황 및 변경도서 내의 백양대로에서 사이트에 면하는 차선은 남->북측으로 동선이 설정되어있어 방향이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상지 내의 차량 진출입 방향에 대한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1. 없음. 2. 사용 불가 3. 도면 포함 15쪽 이내 작성 4. 지침서 p10 (7)에 따라 한 페이지에 하나의 조감도 또는 투시도 표현 5. 전체 건폐율 및 용적률 산정 등 건축개요 상 기존 건축물 현황 반영, 그 밖의 사항은 고려대상 아님. 6. 필요 시 설치 7. 동선계획은 별첨자료 5. 교통영향평가(2차 변경심의)심의의결보완서(’23.10.) 28p 차량동선체계도 등 참조
1. 투시도 및 조감도 5컷이이내 사용한 이미지 이외에 별도의 보고서 페이지에 부가적으로 스케치업 이미지 활용이 가능한가요 2. 실내투시도도 한페이지 전면을 사용해야하나요 3. 투시도 및 조감도에 활용하는 이미지는 스케치업에서 추출하여 2차가공이 가능한가요 4. 투시도 및 조감도 한 페이지 전면 사용시 이미지와 별도로 위에 겹쳐서 건축물 외의 부가적인 표현이 가능한가요
답변
1. 지침서 p10 (8) 설계설명서 도면에는 해당 도면을 설명할 수 있는 부가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렌더링 제한기준」에 위배되는 이미지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없음. 2. 지침서 p10 (7) 조감도 또는 투시도는 각 도면당 설계설명서 한 페이지 전면을 사용하고, 표현기법은 「렌더링 제한기준」의 범위 내에서 3차원 이미지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음. 3. 지침서 p10 (8)설계설명서 도면에는 해당 도면을 설명할 수 있는 부가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렌더링 제한기준」에 위배되는 이미지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없음. 4. 지침서 p10 (8)설계설명서 도면에는 해당 도면을 설명할 수 있는 부가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렌더링 제한기준」에 위배되는 이미지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없음.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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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서 | |
제공자료 |
사상 숲체험교육관 건립 설계공모 질의에 대한 답변 내용을 참고하여 주기기 바랍니다.
사상의 숲은 사람들이 무단 경작지로 사용이 되어 나무와 풀들이 훼손이 되어 현재는 엉성하게 드러나 있는 모습이 지금 모습이다. 경작지는 이제 우리 부산시민들에게 자연의 숲으로 우리에게 돌아오고 있다. 사상의 숲은 이제 비워진 경작지에서 예전의 숲의 모습으로 돌아가고자한다. 녹지가 끊어진 대지에는 나무, 돌 그리고 새들이 날아오는 자연의 모습으로 만들어 질 것이다. 비워진 대지에서 자연의 숲이 서로를 끌어당기는 눈에 보이지않는 장력을 느낄수 있었다. 그속에서 우리가 살고자하는 숲체험교육관의 공간들은 어떠해야 할지를 생각한다. 자연이 이어주는 장력들 사이에 자연과 공존하는 사람의 사잇공간이 만들어진다. 우리는 자연과 대지의 틈에서 숲과 공존하는 것을 배워나간다. 이러한 것은 아이들에게도 좋은 배움이 될 것이다. 숲체험교육관의 공간은 주변자연들에게 노출이 되어 이용자들에게 오감으로 체감이 될것이다. 자연은 비, 바람, 햇빛, 소리, 향기, 흙 이들의 사잇공간인 틈에서 사람과 자연교감으로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생각에서 모두의 공간은 자연과 일체화 되면서 숲의 체험이 이루어지길 예상한다. 장소는 유아체험숲, 오감체험숲, 사상정원, 양묘가든등으로 이어져 있다. 등산길, 산책길로 숲속의 길은 여러 공간을 이어준다. 숲체험관은 진입구 전면에서 이들을 이어주는 길을 내부로 끌어들인다. 대지에 접하면서 산책을 하듯, 놀이 하듯 숲으로 진입하여 상상놀이터로 들어선다. 이길은 도시에서 숲을 조금씩 알아가는 시간을 느낄 수 있다. 굽이길을 지나는 동안 다양한 숲의 장면들, 그리고 사람들이 시설을 사용하는 모습들, 그리고 자연의 숲소리를 들으면서 숲체험,목공상상놀이터에 도착하였을때는 가장 깊이 숲에 대한 감성을 느낄수 있다. 여기서 아이들은 흙과 물을 만지고 곤충을 채집하며, 나무를 키운다. 이러한 자연과 밀접하게 교감하는 것이 미래의 어른들에게 중요한 자산이지 않을까한다.
심사위원 로렌스김
지형의 경사를 살린 산책로 계획과 건축물의 연계가 가장 돋보인다. 특히 외부 숲 체험공간으로 이어지는 다채로운 동선계획이 인상적이다.
심사위원 이상묵
대상지의 지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외부 공간의 설정과 건축물의 구축이 인상적입니다. 대상지의 지형을 연상하게 하는 입면구성과 내.외부 동선이 제공하는 다양한 공간적 시퀀스는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합니다. 마치 테마파크와 같은 스토리를 전개하고 있어 많은 기대를 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우천시 등에 각각의 동으로 이어지는 건축적인 장치에 대한 배려가 있으면 합니다.
심사위원 이태문
- 하이브리드 목구조를 65%이상 사용한 계획안으로 독특하게 와플트러스 또는 장스팬트러스로 팀버트러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설비배관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인다. - 다소 작의적인 면도있지만 내부 공간계획에서도 시나리오가 있는 숲의 여정을 함께하는 듯한 출발도 좋아보인다.
심사위원 오은영
다채로운 숲길의 조성으로 경사지의 흐름에 무리없이 유아체험숲까지의 연결한 점이 우수함 숲길을 따라 다양한 놀이체험을 할수 있는 요소들이 풍부함 레벨차를 이용해 풍부한 마당계획과 놀이공간을 만들어냄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다목적강당,목공체험실 배치는 좋으나 프로그램실들이 산재되어 있어 관리에 어려움이 보임
심사위원 주명구
- 지형에 순응하는 건물 배치가 우수하고 다양한 외부공간계획으로 방문자에게 호기심과 다양한 경험을 할수 있게 하는 안이다. - 적절한 수공간계획도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