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413번지 일원

참가등록 29건 | 작품제출 11

개요

Summary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
위치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413번지 일원

지역·지구

제2종일반주거지역

건축물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미술관)

층수

지하2/지상3층

대지면적

27,343㎡

연면적

22,265.7㎡(기존 21,425.7㎡, 증축 840㎡)

총 예정사업비

26,104백만원

예정 공사비

23,575백만원

예정 설계비

1,039,913천원

설계공모 목적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된 시설 개보수 및 변화하는 시대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관람시설의 환경으로 재조성하여 관람객에 대한 서비스를 증대하고, 시민 삶과 함께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종합 문화예술의 혁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함

운영위원

신병윤(동의대학교), 이홍식(인터 건축사사무소㈜), 전상욱(에스유제이 건축사사무소)

발주기관

부산광역시(총괄건축기획과)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2-05-23 00:00 ~ 2022-05-30 09:00
참가등록 2022-05-30 09:00 ~ 2022-05-31 17:00
· 등록방법: 홈페이지 등록
현장설명회 2022-06-02 09:00 ~ 2022-06-02 23:59
· 현장 확인 전 담당자에게 사전 문의
질의접수 2022-06-02 09:00 ~ 2022-06-03 17:00
·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질의응답 2022-06-03 17:00 ~ 2022-06-13 18:00
· 회신방법: 홈페이지 게재
접수 2022-07-05 09:00 ~ 2022-07-06 17:00
· 제출방법: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2-07-14 14:00 ~ 2022-07-14 18:00
· 장소: 부산광역시청
· 제안서 심사(공개로 진행)
· 6명 이상 접수 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명 이내 설계자 선정
· 2차 심사 대상자는 개별 유선 통지
2차심사 2022-07-15 14:00 ~ 2022-07-15 17:30
· 장소: 부산광역시청
· 발표 및 심사(공개로 진행)
· 당선자 및 기타 입상자 선정
당선작발표 2022-07-19 00:00 ~ 2022-07-19 00:00
· 홈페이지 게재
· 당선자 및 기타 입상자에 한하여 개별 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자 1작품
  • 설계권 부여
  • 김성수(㈜종합건축사사무소 이림)
기타 입상자(최우수) 1작품
  • 40,000,000원
  • 이대용(건축사사무소 오프니스), 서동오
기타 입상자(우수) 1작품
  • 30,000,000원
  • 안용대(㈜가가 건축사사무소)
기타 입상자(장려) 1작품
  • 20,000,000원
  • 이상대(㈜스페이스연 건축사사무소)
기타 입상자(가작) 1작품
  • 10,000,000원
  • 성창욱(㈜어디 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Jury
  • 이공희

    국민대학교

    주요경력

    
    										
  • 오철호

    ㈜상지이앤에이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문진호

    ㈜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

    주요경력

    
    										
  • 이상진

    동아대학교

    주요경력

    【 학력 】
    동아대학교 건축공학 공학사
    오클라호마대학교(미) 건축학석사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 주요경력 】
    2004 ~ 현재  동아대학교 교수
    2014 ~ 2015  동아대학교 국제교류처장
    2015 ~ 2020  동아대학교 건설관리본부장
    2001 ~ 2004  희림종합건축 이사
    1996 ~ 2001  TVS(미국) 등 책임건축가
    
    【 자격 및 관련활동 등 】
    2000. 10.  건축사(미국 조지아주/NCARB)
    2014 ~ 현재  부산광역시 경관위원회  심의위원(위원장)
    2017 ~ 현재  민간임대주택 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부산 아파트단지 배치형태의 변화 특성에 관한 연구 외 다수 논문
  • 이태문

    동의대학교

    주요경력

     

질의응답

Q & A

증축면적이 840제곱미터가 있는데..
증축시 건축물의 외관은 계획에 의한 최소한의 변경은 가능하고, 본관동의 건축물 외관은 최대한 훼손하지 말라는 것인가요?
그리고 그 증축에 지붕의 변경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계획의 방향이 정한다면 지붕의 변경도 가능한 것인지..

답변

출입구 개선 및 증축에 따라 변경되는 부분에 한하여 건축물의 외관(지붕 포함) 변경이 가능합니다.

1. 리모델링 제외범위는 수장고 관련 설비장비를 포함한 것인지 질의합니다.
2. 별첨.3의 7.설비도의 해상도가 낮아 설비시스템 파악이 어렵습니다. 해상도가 높은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3. 건물 누수 관련해서 누수 부위을 요청드립니다.
4. 수장시설 확충 관련하여 개방형 수장고 등 제안이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답변

1. 기존 수장고의 부속공간(공조실, 하역장, 준비실, 보존처리실, 자료실 등)은 리모델링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단, 확충하는 수장시설을 기존의 지상1층 수장고와 연계할 경우에는 준비실, 보존처리실, 자료실에 한하여 계획범위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설비도를 다시 제공합니다(홈페이지 내 본 공모의 다운로드 탭 참조).
  * 건립(준공) 당시 도면으로 현재와 다소 상이한 부분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최근(2020년 이후) 지상2, 3층 전시장(홀 포함), 어린이 갤러리(지침서 [그림 7] 기준) 등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지붕 및 옥상 사진 첨부

4. 수장고는 비공개 영역으로 관리될 예정이므로 개방형 수장고 제안은 불가합니다.

[지침서32p,  3.2.3. 다.기존 지하1층 강당을 활용~ ]에 대한 질의.
-  '다목적홀(멀티플렉스)'을 지하1층강당을 활용하여 계획해야하는지?  다른층 혹은 다른공간으로 제안할수 있는지?

답변

설계자의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다른 층 혹은 다른 공간으로 제안 가능함

대상지

Location

공지사항

Notice
현장 확인 관련 안내 2022-06-20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와 관련하여

필요 시 현장 확인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단, 수장고는 제외하며, 참가등록자별 1인에 한함. 현장 확인 전 담당자에게 사전 문의(051-740-4233)]

기타 입상자(최우수)


건축사사무소 오프니스 이대용 서동오
공모이미지
작품명
도시와 미술관, 새로운 관계 맺기
작품설명
건립 당시 올림픽공원으로의 확장성, 센텀시티 개발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지어진 미술관은 센텀시티의  역활이 커지며 도시로 부터 점점 소외되어져 왔다. 제2벡스코 건립으로 인해 과거 올림픽공원,광장과 연계된 외부공간과, 진입동선에 대한 건축적 경험은 작동하지 못하고, 지역의 대표 문화예술시설로서 상징성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그로인해 현재 외부공간은 미술관과 긴밀하게 관계맺지 못한체 부유하고 있으며 미술관으로 가는 길은 관람객,직원,차량,화물이 혼재되어 있다. 

 오랜시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문화예술공간이 소외되어져 기존의 공간 의도가 훼손되며 그 기능이 온전히 작동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사라진 미술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미술관과 도시의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가지 한계 속에서 미술관이 시민들로 하여금 조금 더 쉽게 다가서고 머무를 수 있는 장소가 되고, 흥미로운 컨텐츠들을 수용할수 있는 전시공간, 외부공간이 어울러진다면 변화하는 도시의 흐름 속에서 지역대표 문화예술공간으로 역할을 할수 있을것이다.
  • 심사위원 이공희

    달라진 주변의 도시 환경과 구조를 개선하고 새로운 질서를 재구성하고자 하는 배치개념으로 시작하여, 선큰으로 확장되는 외부공간의 처리로서 아트가든을 주목하였지만 직원동선과 북측 진입을 구성하는 웰컴월등이 다소 공간을 특정하여 영역을 그 확장개념을 연속하거나 지속애 이르지는 못하였다. 어린이 박물관의 형태구성은 기존 조형이 가진 이미지를 유지하지만 전시에 관련된 실들은 단면이 우선되는 구성이어서 상대적으로  호흡하지 못했다고 판단하였다.
  • 심사위원 오철호

    기술제안 내용을 방문자의 이야기로 풀어낸 점이 신선해 보이며 어린이갤러리의 위치 및 평면 구성이 돋보이나 1층 주진입부의 계단요소가 동선진행의 방해요소로 보이며 지상3층의 남서측 코어로부터 전시공간과의 연계성이 부족해 보임. 2층 및 3층에 계획된 소전시실의 접근 방식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임.
  • 심사위원 문진호

    변경된 주출입구 위치가 적절하며, 진입홀에서 조각공원으로 펼쳐지는 전경이 시원하고 개방적이다.
    특히, 메인동선인 grand stair의 위치가 선형의 방향이 우수하며, 올라가며 위로 보이는 두 개층 void 공간이 넉넉하고 좋다. 단면도에 이러한 특징이 잘 표현되어 있어, 내부공간의 멋진 연출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수직코어 배분이 균형감있다. 기존 서비스코어 1개와 기존 관람객용 메언 코어와 신설된 수직 코어의 위치나 거리가 적절하며, 길찾기에 쉽고, 각층 동일한 위치이기에 편리하다.
    
  • 심사위원 이상진

    전시 공간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있었다고 보기 어려운 면이 있음. 특히 3층 전시 공간의 경우 전시 작품의 반출입 시 오피스 내부를 통과해야 하는 등 동선이 비합리적. 2층의 주전시장의 진출입구에 위치한 계단 등으로 공간이 다소 산만해지는 단점이 있음
    별동으로 건축한 카페테리아와 옥외 계단 등은 예산을 고려할 때 실현하기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임. 하지만 제안 설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장기적 계획의 한 부분으로서는 설득력이 있다고 사료됨
  • 심사위원 이태문

    아트가든의 제안은 선큰광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한편으로는 전체 배치에서 이우환 미술관과의 연계성을 더 분리/ 고립시켜버리는 역 효과가 있다. 어린이 갤러리를 별도로 구성하고 공간을 정리한 것은 좋으나 체험실을 별도로 외부공간에 설치한 것은 전시교육공간의 확장이라는 장점은 있으나 거리상으로 본 건물과 25m의 선큰 공간에서 계획하여 아이들을 인솔, 통제하는 동선으로서는 다소 집약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 아트샵/ 서점의 위치는 선컨에 설치한 것은 미술관 운영시간과 분리하여 별도로 운영할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내부에서 연계하는 동선이 없어 관람자와의 연계동선이 아쉽다. 전체적으로 내부공간의 건축적 조형 조합은 훌륭하지만 세부적인 동선처리와 해석에서는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다.

입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