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패션 창업 물류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건축 설계공모

부산 사상구 감전동 514-2

참가등록 64건 | 참가승인 64건 | 작품제출 15

개요

Summary
신발·패션 창업 물류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건축 설계공모
신발·패션 창업 물류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건축 설계공모
위치

부산 사상구 감전동 514-2

지역·지구

일반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비행안전6구역, 재생사업지구, 산업시설구역

건축물 용도

공장(지식산업센터)

층수

지상 5층(층수제한없음)

대지면적

3645.4㎡

연면적

6,400㎡(-10% 범위 내 조정 가능)

총 예정사업비

22,800백만원

예정 공사비

19,394.6백만원

예정 설계비

875,000천원

설계공모 목적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 지식산업센터를 연계하여 신발산업 원스톱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신발·패션산업 제조 생태계 활성화 및 신발·패션 클러스터 형성 가속 위함

운영위원

운영위원장 추동엽, 운영위원 임유진, 운영위원 김휘현, 운영위원 변선화

발주기관

부산광역시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5-09-16 09:20 ~ 2025-09-24 23:59
참가등록 2025-09-23 09:00 ~ 2025-09-24 17:00
등록방법: 홈페이지 등록
질의접수 2025-09-29 09:00 ~ 2025-09-30 17:00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질의응답 2025-10-14 09:00 ~ 2025-10-14 17:00
응답방법: 홈페이지 게재
접수 2025-11-20 09:00 ~ 2025-11-21 17:00
제출방법: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5-12-01 15:00 ~ 2025-12-01 18:00
장소: 부산시청 12층소회의실1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 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이내 작품 선정
2차심사 2025-12-02 14:00 ~ 2025-12-02 18:00
장소: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1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당선작발표 2025-12-08 09:00 ~ 2025-12-08 18:00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작 1작품
  • 설계권 부여
최우수 1작품
  • 35,000,000원
우수 1작품
  • 26,250,000원
장려 1작품
  • 17,500,000원
가작 1작품
  • 8,750,000원

심사위원

Jury
  • 정재훈

    부산대학교

    주요경력

    부산시 건축정책위원,
    2005~2008 아키반건축도시연구원,
    2011~2012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현,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교수
  • 김주열

    공간더하기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성지종합복지관 건립 공모(최우수)
    부산민주공원부속건축물건립 공모(우수)
    동서대학교 겸임교수
  •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

    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 이상묵

    건축사사무소 에이엔알

    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2025 부산다운 건축상 심사위원,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당사마을회관 및 노인정 설계공모 우수
  • 김윤아

    해윤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설계공모 심사 등 공모 심사 다수 참여
  • 이채린

    이와림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탄성소재연구소 건립 설계공모 당선
    부산예술학교 기숙사 리모델링 당선
    BGEC 건립 설계공모 당선
  •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

    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질의응답

Q & A

1. 1물류창고 단위공간 최소기준 면적 및 실수에 대한 기준은 없는지?
2. 추구하는 모듈형 공동 물류창고에 사전검토자료 등이 있는지?
    사전기획용역보고서가 있으면 자료 제공 가능여부(보안이 문제면 공개가능한 최소한의 자료만이라도 제공 가능한지?)
3. 물류창고:5.5m, 입주공간 층고:4m 는 고정인지?
4. 첨단실발융합허브센터 기본도면(평입단면) 제공 가능 여부
5. 기존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지원시설 이용시 주차장 건물간 이동동선에 대한 지침이 있는지?

답변

1.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모듈형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 계획, 콘텐츠랩은 1개소 계획할 것
2. 사전기획용역보고서 제공 불가. 모듈형 공동 물류창고는 입주기업이 이용하는 공동 창고로 완제품을 적재해두는 공간이며, 해당 물류는 1카톡박스(1박스에 10켤레 정도 들어가는 700mm(w)*500mm(d)*400mm(h) 박스)들을 대량으로 적재하고 이동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구성
3. 제시된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물류창고 5.5m, 입주공간 4m)를 참조하여 적정한 층고를 산정하여 계획
4.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5. 별도 지침 없음.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지원시설 이용시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이 상호 간섭되지 않도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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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3공모개요상 층수는 지상5층(층수제한없음)으로 되어 있는바, 지하층을 계획해도 되는지 질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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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설계설명서 2)의 전체 매수는 16쪽 이내로 작성한다. 라고 되어있는바 총 매수가 16쪽을 말하는지, 아니면 15쪽을 말하는지 질의합니다.

2. 나.설계설명서 3) 배치도에서 건축면적 검토내용 포함의 의미가 배치도상에 구적도를 표시하라는 말인지 질의합니다. (제출물에 구적도를 별도로 제출하게 되어있음)


21 Page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1.모듈형 공동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으로 계획할 것으로 되어 있는바, 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의 각각의 비율은 따로 없는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2.지원시설은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지원동을 이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바, 별도의 지원시설은 계획하지 않아야 하는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3.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배치도,평면도,입면도,단면도등 자료의 제공이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4.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지원시설 이용을 위한 브릿지 계획 등 직접적 연결등 계획이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5.시설참고사항에서 최소 50㎡기준은 공동물류창고,입주공간의 각각의 최소기준 면적을 말하는지 질의합니다.

답변

1. 지침서에 따라, 지하층 계획은 사업비를 고려하여 지양함
2. 16쪽 이내로 작성(16쪽을 포함하여 16쪽 이하로 작성)
3. 배치도 작성하는 페이지 내에 건축면적(구적도 등) 표기 및 구적도(cad파일) 별도 제출
4. 합계 50개실 이상 외 개수 및 설치 비율은 제한하지 않으며, 통합 및 분리 가능한 모듈형(가변형) 구조로 계획할 것
5. 공용부 면적을 활용하여 입주자들을 위한 편의, 휴게공간 등의 아이디어 제안 가능
6.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7. 직접적 연결 불가. 모든 계획은 사업 부지내로 계획. 사업부지 내 자유로운 제안은 가능
8.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의 연계 및 24페이지 라. 5번항목의 층고계획에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참조 등을 고려하여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도면공개 여부.

2. 모듈형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을 총합 50개실 이상으로 계획하라고 하였는데, 두 시설의 정확한 개수 또는 대략적인 비율을 확인이 가능한지의 여부.

3. 모듈형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 콘텐츠랩 등 세부시설들의 상세 면적기준 여부

4. 세부시설면적도 연면적(-10% 허용범위내 조정가능) 과 같이 -10% 이내로만 조정이 가능한가?

5. 주차대수를 산정할 때 하역주차공간도 주차대수에 포함하는가?

6. 하역차량주차대수는 몇대가 필요한가?

7. 주차산정은 무엇으로 하면 되는가? 세부시설면적을 모두 공장(지식산업센터)로 산정하면되는가? 물류창고시설 또한 지식산업센터 시설로 분류되는지 또는 창고시설로 분류되는지

답변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2. 합계 50개실 이상 외 개수 및 설치 비율은 제한하지 않으며, 통합 및 분리 가능한 모듈형(가변형) 구조로 계획할 것
3.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모듈형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 계획, 콘텐츠랩은 1개소 계획할 것
4. 세부시설면적 허용범위는 별도 제한 없음(단, 최소 면적 제시 세부시설은 최소면적 이상 계획). 연면적은 -10% 이내로 조정가능
5. 하역차량의 주차공간은 별도로 계획하지 않으며, 물류차량(5톤 윙바디 포함)의 원활한 상하차를 위한 정차공간 및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하역장을 계획할 것 
6. 하역차량의 주차공간은 별도로 계획하지 않으며, 물류차량(5톤 윙바디 포함)의 원활한 상하차를 위한 정차공간 및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하역장을 계획할 것 
7. 공장(지식산업센터)으로 분류하여 산정할 것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의 상호 연계를 위하여, 동측 주차장 등 외부공간의 일부를 개편하거나 주차 대수를 조정·활용하는 방식 적용 가능 여부

2. 대상지 인근에 부산환경공단 위생사업소(감전동 분뇨처리시설)가 위치합니다. 해당 시설은 올해 1월 지하화·현대화 사업을 마무리하고 새로 가동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대상지에서 악취가 상당히 발생하는데, 이는 상시 발생하는 악취인지, 그리고 부산시에서 추가적인 해결 계획이 있는지?

3. 별첨1 설계설명서 서식자료의 목차 작성 기준 이 모호한 바,  목차 하단 공란에 임의로 작성하면 되는지?

4. 대상지 북측 위생사업소와의 추후 물리적인 연계를 고려해야하는지?

5. 드론 사진 제공 여부

6.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도면dwg과 3D 파일 제공 가능 여부

7. 위생사업소 마스터플랜 도면dwg파일 제공 가능 여부 (각 건물별 명칭 및 역할 정보)

답변

1. 적용 불가(사업부지 외는 계획의 범위가 아님)
2. 계절 및 기상 상황에 따라 가끔 악취가 발생하고 있으나, 추가적인 해결계획은 없음
3. 제공된 서식의 구성방식과 내용을 준수하되, 그 외 내용은 임의 작성 가능
4. 고려하지 않음
5. 제공 불가
6. 제공 불가
7. 제공 불가

대상지

Location

공지사항

Notice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장려


에스엠에이 건축사사무소 이상민 / 솔마당 김영환
공모이미지
작품명
사상 weave (패션·섬유의 ‘짜여짐’ + 관계·협력의 ‘엮임’을 함께 함축) 센터
작품설명
사상 위브센터는 산업시설이 밀집한 사상재생사업지구 내에서
입주기업과 외부 기업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입체적 기업 커뮤니티 센터이다.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의 연계 배치를 통해 창업–제조–물류 흐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기업 활동의 효율을 높이고 산업 생태계 전반을 지원하는 협업 중심 업무 플랫폼을 구축한다.
낙동강 조망과 연계된 개방형 업무·휴게공간은 자연과 산업이 공존하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며,
진입마당–스타트업 라운지–넥스트스텝으로 이어지는 동선 체계는
기업 간 교류와 창업 활동을 촉진하는 통합형 창업 지원 거점으로 작동한다.
업무공간 사이에 배치된 넥스트스텝은 일상적 이동 속에서 아이디어가 유발되는
창의적 공유공간을 형성하여 지속 가능한 산업혁신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지향한다.
  • 심사위원 정재훈

    명쾌하고 호방한 매스구성이 매력적인 건축물입니다. 실제로 지어졌다면 본동과 균형있는 매스 형태였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사과정엥서 비판점은 다소 협소한 공용공간과 루버와 발코비와의 계획이 완결되지 못한 점 이었습니다. 본선에 선정된 이유인 호쾌한 매스와 더불어 좀더 세심한 계획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좋은 작품 제출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 심사위원 김주열

    01 허브센터와의 연결을 꾀하는 넓은 진입마당과 물류와 일반차량 동선은 가장 합리적인 배치안이라 생각됨.
    02 공유공간의 영역을 중심에 위치하게 함으로 양분되는 업무공간이 2개의 유리 매스로 구성함에 따라 다이내믹한 형태로 보여지는 계획안임.
    03 4개 층이 연결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탭계단은 주된 동선이 될수 있지에 대한 실효성에 대한 물음이 있음.
  • 심사위원 최새벌

    일반차량과 화물차량의 동선이 혼재되어있습니다. 로비공간계획과 공유공간의 계획이 우수해 보이고, 1층에 모든 물류창고를 계획한 점은 매우 기능적으로 보이는 안입니다.
  • 심사위원 이상묵

    보행·차량 동선의 분리, 중심부 커뮤니티 코어 구성은 기업 간 교류와 협업을 유도하는 공간적 장치로 보입니다. 그리고, 외관에 표현된 수직적 리듬과 공공성에 기반한 저층부 개방 전략은 산업환경 속에서 열린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주는 안입니다. 외피에 적용된 수직루버의 재해석은 아위운 부분이 있습니다.
  • 심사위원 김윤아

     허브센터와의 보행동선 연계가 돋보이는 안입니다. 보행자를 위해 공간이 할애되면서 일반차랑과 하역차량의 주차동선이 혼재하여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1층 진입마당, 스타트업 라운지, 넥스트 스텝으로 이루어지는 공용부 계획이 돋보입니다. 다만, 입주기업의 입면부에 위치한 그린테라스 공간은 플랜트나 실외기 공간으로 내어주기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입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