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 감전동 514-2
일반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비행안전6구역, 재생사업지구, 산업시설구역
공장(지식산업센터)
지상 5층(층수제한없음)
3645.4㎡
6,400㎡(-10% 범위 내 조정 가능)
22,800백만원
19,394.6백만원
875,000천원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 지식산업센터를 연계하여 신발산업 원스톱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신발·패션산업 제조 생태계 활성화 및 신발·패션 클러스터 형성 가속 위함
운영위원장 추동엽, 운영위원 임유진, 운영위원 김휘현, 운영위원 변선화
부산광역시
| 시행공고 | 2025-09-16 09:20 ~ 2025-09-24 23:59 | |
|---|---|---|
| 참가등록 | 2025-09-23 09:00 ~ 2025-09-24 17:00 |
등록방법: 홈페이지 등록 |
| 질의접수 | 2025-09-29 09:00 ~ 2025-09-30 17:00 |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
| 질의응답 | 2025-10-14 09:00 ~ 2025-10-14 17:00 |
응답방법: 홈페이지 게재 |
| 접수 | 2025-11-20 09:00 ~ 2025-11-21 17:00 |
제출방법: 홈페이지 제출 |
| 1차심사 | 2025-12-01 15:00 ~ 2025-12-01 18:00 |
장소: 부산시청 12층소회의실1
공모안 심사(공개진행)
6작품 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이내 작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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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심사 | 2025-12-02 14:00 ~ 2025-12-02 18:00 |
장소: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1
발표 및 심사(공개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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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선작발표 | 2025-12-08 09:00 ~ 2025-12-08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 |
| 시상구분 | 작품수 | 시상내용 | 비고 |
|---|---|---|---|
| 당선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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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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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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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려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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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작 | 1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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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훈
부산대학교주요경력
부산시 건축정책위원, 2005~2008 아키반건축도시연구원, 2011~2012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현,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교수
김주열
공간더하기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성지종합복지관 건립 공모(최우수) 부산민주공원부속건축물건립 공모(우수) 동서대학교 겸임교수
최새벌
건축사사무소 1458주요경력
대한민국건축사(KIRA) 독일 부퍼탈 대학교 건축대학원 DAAD(독일학술교류처)건축, 예술분과장학동문 건축사사무소 1458 대표 (전)부경대학교 겸임교수 (전)동명대학교 겸임교수 (현)동의대학교 겸임교수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서구청 건축위원 부산도시공사 디자인 심의위원
이상묵
건축사사무소 에이엔알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2025 부산다운 건축상 심사위원,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당사마을회관 및 노인정 설계공모 우수
김윤아
해윤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설계공모 심사 등 공모 심사 다수 참여
이채린
이와림 건축사사무소주요경력
부산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설계공모 다수 참여, 심사 탄성소재연구소 건립 설계공모 당선 부산예술학교 기숙사 리모델링 당선 BGEC 건립 설계공모 당선
신주영
건축사사무소 엠오씨주요경력
(학력)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사 및 석사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사무소효자동에서 실무 (경력)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활동, 국립부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1. 1물류창고 단위공간 최소기준 면적 및 실수에 대한 기준은 없는지?
2. 추구하는 모듈형 공동 물류창고에 사전검토자료 등이 있는지?
사전기획용역보고서가 있으면 자료 제공 가능여부(보안이 문제면 공개가능한 최소한의 자료만이라도 제공 가능한지?)
3. 물류창고:5.5m, 입주공간 층고:4m 는 고정인지?
4. 첨단실발융합허브센터 기본도면(평입단면) 제공 가능 여부
5. 기존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지원시설 이용시 주차장 건물간 이동동선에 대한 지침이 있는지?답변
1.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모듈형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 계획, 콘텐츠랩은 1개소 계획할 것 2. 사전기획용역보고서 제공 불가. 모듈형 공동 물류창고는 입주기업이 이용하는 공동 창고로 완제품을 적재해두는 공간이며, 해당 물류는 1카톡박스(1박스에 10켤레 정도 들어가는 700mm(w)*500mm(d)*400mm(h) 박스)들을 대량으로 적재하고 이동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구성 3. 제시된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물류창고 5.5m, 입주공간 4m)를 참조하여 적정한 층고를 산정하여 계획 4.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5. 별도 지침 없음.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지원시설 이용시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이 상호 간섭되지 않도록 계획
2 Page 1. 1-3공모개요상 층수는 지상5층(층수제한없음)으로 되어 있는바, 지하층을 계획해도 되는지 질의합니다. 8 Page 1. 나.설계설명서 2)의 전체 매수는 16쪽 이내로 작성한다. 라고 되어있는바 총 매수가 16쪽을 말하는지, 아니면 15쪽을 말하는지 질의합니다. 2. 나.설계설명서 3) 배치도에서 건축면적 검토내용 포함의 의미가 배치도상에 구적도를 표시하라는 말인지 질의합니다. (제출물에 구적도를 별도로 제출하게 되어있음) 21 Page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1.모듈형 공동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으로 계획할 것으로 되어 있는바, 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의 각각의 비율은 따로 없는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2.지원시설은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지원동을 이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바, 별도의 지원시설은 계획하지 않아야 하는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3.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배치도,평면도,입면도,단면도등 자료의 제공이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4.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 지원시설 이용을 위한 브릿지 계획 등 직접적 연결등 계획이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1-5 주요시설개요 및 면적에서 5.시설참고사항에서 최소 50㎡기준은 공동물류창고,입주공간의 각각의 최소기준 면적을 말하는지 질의합니다.
답변
1. 지침서에 따라, 지하층 계획은 사업비를 고려하여 지양함 2. 16쪽 이내로 작성(16쪽을 포함하여 16쪽 이하로 작성) 3. 배치도 작성하는 페이지 내에 건축면적(구적도 등) 표기 및 구적도(cad파일) 별도 제출 4. 합계 50개실 이상 외 개수 및 설치 비율은 제한하지 않으며, 통합 및 분리 가능한 모듈형(가변형) 구조로 계획할 것 5. 공용부 면적을 활용하여 입주자들을 위한 편의, 휴게공간 등의 아이디어 제안 가능 6.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7. 직접적 연결 불가. 모든 계획은 사업 부지내로 계획. 사업부지 내 자유로운 제안은 가능 8.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의 연계 및 24페이지 라. 5번항목의 층고계획에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참조 등을 고려하여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의도면공개 여부. 2. 모듈형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을 총합 50개실 이상으로 계획하라고 하였는데, 두 시설의 정확한 개수 또는 대략적인 비율을 확인이 가능한지의 여부. 3. 모듈형공동물류창고공간과 입주공간, 콘텐츠랩 등 세부시설들의 상세 면적기준 여부 4. 세부시설면적도 연면적(-10% 허용범위내 조정가능) 과 같이 -10% 이내로만 조정이 가능한가? 5. 주차대수를 산정할 때 하역주차공간도 주차대수에 포함하는가? 6. 하역차량주차대수는 몇대가 필요한가? 7. 주차산정은 무엇으로 하면 되는가? 세부시설면적을 모두 공장(지식산업센터)로 산정하면되는가? 물류창고시설 또한 지식산업센터 시설로 분류되는지 또는 창고시설로 분류되는지
답변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시설안내용 평면도(이미지)만 제공 가능 2. 합계 50개실 이상 외 개수 및 설치 비율은 제한하지 않으며, 통합 및 분리 가능한 모듈형(가변형) 구조로 계획할 것 3. 모듈형 물류창고 및 입주공간, 콘텐츠랩 각각의 구획 최소기준 50㎡임. 모듈형 물류창고 공간과 입주공간의 합계가 50개실 이상 계획, 콘텐츠랩은 1개소 계획할 것 4. 세부시설면적 허용범위는 별도 제한 없음(단, 최소 면적 제시 세부시설은 최소면적 이상 계획). 연면적은 -10% 이내로 조정가능 5. 하역차량의 주차공간은 별도로 계획하지 않으며, 물류차량(5톤 윙바디 포함)의 원활한 상하차를 위한 정차공간 및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하역장을 계획할 것 6. 하역차량의 주차공간은 별도로 계획하지 않으며, 물류차량(5톤 윙바디 포함)의 원활한 상하차를 위한 정차공간 및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하역장을 계획할 것 7. 공장(지식산업센터)으로 분류하여 산정할 것
1.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와의 상호 연계를 위하여, 동측 주차장 등 외부공간의 일부를 개편하거나 주차 대수를 조정·활용하는 방식 적용 가능 여부 2. 대상지 인근에 부산환경공단 위생사업소(감전동 분뇨처리시설)가 위치합니다. 해당 시설은 올해 1월 지하화·현대화 사업을 마무리하고 새로 가동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대상지에서 악취가 상당히 발생하는데, 이는 상시 발생하는 악취인지, 그리고 부산시에서 추가적인 해결 계획이 있는지? 3. 별첨1 설계설명서 서식자료의 목차 작성 기준 이 모호한 바, 목차 하단 공란에 임의로 작성하면 되는지? 4. 대상지 북측 위생사업소와의 추후 물리적인 연계를 고려해야하는지? 5. 드론 사진 제공 여부 6.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도면dwg과 3D 파일 제공 가능 여부 7. 위생사업소 마스터플랜 도면dwg파일 제공 가능 여부 (각 건물별 명칭 및 역할 정보)
답변
1. 적용 불가(사업부지 외는 계획의 범위가 아님) 2. 계절 및 기상 상황에 따라 가끔 악취가 발생하고 있으나, 추가적인 해결계획은 없음 3. 제공된 서식의 구성방식과 내용을 준수하되, 그 외 내용은 임의 작성 가능 4. 고려하지 않음 5. 제공 불가 6. 제공 불가 7. 제공 불가
| 공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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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침서 | |
| 제공자료 |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패션은 변화를 통해 정체성을 만들어내며, 기업브랜드는 그 흐름 속에서 탄생한다. 우리는 업무의 일상 속에서 변화와 관계의 생성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계획함으로써 단순한 업무·물류의 장소를 넘어 창의와 교류가 직조되는 플랫폼을 제안한다. 균질한 프레임 속에서 흐르는 동선과 부유하는 매스들은 변화의 리듬을 직조하며, 그 안에서 사람과 기업, 공간이 얽히고 교차해 하나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디자인 방향으로 입주공간은 프레임의 리듬을 따르며, 옥외주차장으로 거리를 둔 물류공간은 기능과 효율의 질서로 구성된다. 가변성과 유연성을 확보하는 모듈형 평면계획과 이를 외적으로 드러내는 프레임 격자 입면구조를 적용하여, 수요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구조적 질서를 형성한다. 프레임은 입면요소이자 평면의 질서를 시각화하는 장치이다.
심사위원 정재훈
동선과 공유부분이 업무공간과 공간적으로 조화되면서 구조미를 갖춘 아름다운 조형입니다. 하역공간에 대한 다소 과대한 해석이 매우 아쉽습니다. 정면도 방향이 서향인 점도 잘 고려된 안으로서 심사위원 전체는 하역공간과의 기능분리에 매우 아쉬워하였습니다. 좋은 제안을 해주셔 감사드립니다.
심사위원 김주열
01 대지 중심의 주차장 배치로 인해 창업지원과 물류의 영역을 구분함에 따라 가장 합리적인 대지 배치가 제안되었고, 보행의 안전을 고려한 제안된 횡단보도, 허브센터와의 시각적 연결을 고려한 계단식의 외부공간, 창업지원의 시너지를 위해 할애한 공적공간과 소통하는 외부공간 등은 그공간의 사용하게 하는 이들에게 극적인 상상을 하게 하는 계획안으로 보여짐. 02 특히 잘게 흐트러져 있는 주변 공장건물들로 부터 어떠한 질서를 부여하려 하는 격자형의 파사드는 세련되어 보이며, 허브센터와 조화로울 수 있다 생각됨. 03 창업지원의 영역과 물류 영역의 연결성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는 작품으로 생각됨.
심사위원 최새벌
분동을 통한 볼륨의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좋은 비례를 갖게 된 건축적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그러나 그로 인해 입주기업과 물류가 외부공간으로만 연결되어있는 점이 운영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우려가 되는 점이 있습니다.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에 대한 고려가 담긴 배치와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조닝이 합리적으로 보이고, 잘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공용부의 커뮤니티 공간들이 매력적이고 외부공간과의 연계성 또한 좋습니다. 모듈을 그대로 들어내어 논리를 갖는, 과하지 않은 정리된 입면계획이 인상적이고, 부지활용적인 측면에서 하역주차와 일반주차를 가장 적절하게 계획한 안으로 보입니다.
심사위원 이상묵
대상지를 활용하는 방식에서 타 안과의 차별성이 돋보이며, 차량동선의 통합과 용도에 따른 주차공간의 분리 운영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동과 별동, 외부공간 간 비례감을 섬세하게 조정하고, 추후 사용성의 변화와 증축을 감안점 또한 인상적으로 보이는 계획안 입니다.
심사위원 김윤아
보행자와 일반차량, 화물차량의 효과적인 동선 분리를 위해 차량의 진출입 동선은 공유하되 주차공간을 분리한 배치계획이 우수합니다. 이로 인해 허브센터와 연계되는 외부 보행공간을 충분한 규모로 자리잡을 수 있었고, 각층의 공용공간과 옥상의 노을정원까지 이어져 흥미로운 공용공간이 계획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평면의 모듈 반복을 리듬감 있게 표현한 입면계획이 돋보입니다. 다만, 물류센터가 별동으로 계획되어 사용자 동선이 길어져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