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산업 허브센터 구축사업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산12-3번지 일원(동아대학교 승학캠퍼스 내)

참가등록 24건 | 참가승인 24건 | 작품제출 6

개요

Summary
드론산업 허브센터 구축사업
드론산업 허브센터 구축사업
위치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산12-3번지 일원(동아대학교 승학캠퍼스 내)

지역·지구

자연녹지지역, 대학, 준보전산지, 상대보호구역, 현상변경허가대상구역

건축물 용도

교육연구시설(대학교)

층수

지상4층 이하

대지면적

662,488.7㎡ (건축부지면적 4,588.4㎡)

연면적

1,900㎡(±10%) ((실외 드론 성능 시험장 별도)

총 예정사업비

7,570백만원

예정 공사비

6,773백만원

예정 설계비

272백만원

설계공모 목적

서비스 기반 드론 활용 실증 시스템 보급 및 맞춤형 운영체계 수출을 목표로 드론을 이용한 비즈니스모델을 확보하기 위한 드론산업 허브센터 구축

운영위원

차윤석(동아대학교), 박은정(이공공구공플러스㈜), 최미예(건축사사무소 소슬)

발주기관

부산광역시(총괄건축기획과)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1-10-14 10:44 ~ 2021-10-14 10:44
참가등록 2021-10-21 09:00 ~ 2021-10-22 17:00
‧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현장설명회 2021-10-14 10:44 ~ 2021-10-14 10:44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미개최
질의접수 2021-10-26 09:00 ~ 2021-10-27 17:00
‧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질의접수 없음)
질의응답 2021-10-27 17:00 ~ 2021-10-27 17:00
‧ 접수된 질의사항이 없어 질의회신 없음
접수 2021-12-03 09:00 ~ 2021-12-06 17:00
‧ 제출방법: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1-12-13 14:00 ~ 2021-12-13 20:00
‧ 장소: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2
‧ 작품 심사(공개로 진행)
‧ 작품 6개 이상 접수 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 심사 대상자는 개별 통지
2차심사 2021-12-14 14:00 ~ 2021-12-14 20:00
‧ 장소: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2
‧ 작품 심사 및 발표(공개로 진행)
‧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당선작발표 2021-12-16 09:00 ~ 2021-12-16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작 1작품
  • 설계권 부여
  • 이동석(건축사사무소 라솔트)
기타 입상작(최우수) 1작품
  • 10,880,800원
  • 주명구(㈜건축사사무소 지선재)
기타 입상작(우수) 1작품
  • 8,160,600원
  • 김태연(곧은 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Jury
  • 박창배

    부산대학교

    주요경력

    【 학력 】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학사
    Pratt Institute 건축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박사
    
    【 자격사항 】
    2000. 01. 건축사(미국 뉴욕주)
    
    【 경력 】
    2008-현재  부산대학교
    2000-2008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1998-2000 Perkins Eastman Architect P.C.
    1996-1998 Stephen B. Jacobs Group P.C.
    1994-1996 Jene Kim Architect P.C.
    
    【 활동 】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부산광역시 건축심의위원회 위원
    부산건축제 조직위원회 위원
    해운대구 반여 2.3동 도시재생총괄코디네이터
  • 김경희

    ㈜건축사사무소 모도건축

    주요경력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1995
    (주)건축사사무소 조성룡 도시건축 1995-2003
    건축사사무소 모도건축 대표 2004-2017
    (주)건축사사무소 모도건축 대표이사 2017-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외래교수 2006-2011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2015
    양천구 건축위원회 심의위원 2019-
    국토교통부 선정 역량있는 건축사 2019-
    서울시 공공건축가 2019-
    서울시 마을건축가 2020-
  • 박미경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학력 】
    국립경상대학교 학사
    경성대학교 석사
    경성대학교 박사
    
    【 주요경력 】
    (주)한길건축사사무소 과장 1996-2004
    일안그룹건축사사무소 과장 2004-2005
    (주)푸른도시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과장 2005-2007
    (주)상지이앤에이/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상무 2007-현재
    
    【 관련활동 】
    부산시 건축위원회
    부산시 공공건축심의위원회
    부산시 공유재산심의위원회
    금정구 건축위원회
    수영구 경관위원회
  • 여운배

    이도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학력 및 경력)
    2001년 2월.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2016년 ~ 현재 이도건축사사무소
    2020년  광안3동 복합동사 건립 설계공모 당선
    현.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 추동엽

    ㈜씨앤에이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현 ㈜씨앤에이건축사사무소 대표 / 건축사
    부경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 수료
    현 부산광역시건축사회 이사
    현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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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tion

공지사항

Notice
드론산업 허브센터 건립 설계공모 심사위원 변경 알림 2021-11-09

드론산업 허브센터 건립 설계공모 작품심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유: 기존 심사위원(구대서 위원)의 개인사정으로 인해 참석 불가

 

 

 

기타 입상작(우수)


곧은건축사사무소 김태연
공모이미지
작품명
드론산업 허브센터 구축사업
작품설명
경사지 부지에 순응하고 보안영역과 개방영역을 단면적으로 구분하여 기능별로 조닝했습니다. 
기존 방공호 철거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방공호의 일부를 주차장으로 활용했습니다. 
낙동강, 을숙도의 우수한 조망을 최대한 받아 드릴 수 있도록 열린 입면으로 계획했습니다.
  • 심사위원 박창배

    건물을 대지 후면에 배치하여 자연이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옹벽을 최소화 하였고 상부에 넓은 진입 광장을 마련하여 조망과 외부 활동이 용이하게 하였다. 대지의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적절히 구분하고 건물로 연계했다. 
  • 심사위원 김경희

    가파른 경사지의 지형에 순응하는 합리적인 단면계획
    기존 방공호 철거를 최소화하고 방공호 진입부를 지하주차장으로 활용
    낙동강과 을숙도로의 조망을 고려한 입면 및 외부공간계획
    도로레벨에서 건축물배치 가능한 레벨까지의 높이차 극복을 위한 독립된 코어 형성 및 지상2층 연결마당 설치로 내외부공간의 연계 도모
    회의세미나실 등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시설과 보안시설을 층으로 명확하게 구분
    도로레벨에서 1층까지 접근하는 외부계단을 경사로로 조성 권장
    1층 진입부의 인지성을 확보하기 위한 외부공간 연계 고려 필요
    지하층에 별도의 보행자동선 계획 필요
  • 심사위원 박미경

    경사지형을 활용한 적절한 배치계획으로 절· 성토를 최소화하였고
    성능시험장과 통합관제실의 배치모양이 적절해보인다.
    주민에게 개방되는 회의·세미나실을 수직 및 수평으로 분리하여 공간 및 동선분리를 계획하였는데, 이는 오히려 사용빈도가 높을 것으로 보여지는 이 건물의 주요이용자들의 동선은 다소 멀게 계획한 듯 하다. 또한 단면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성토부분의 기초는 매트기초 보다는 내림기초로 계획해야 하는 부분이 보여서 예상치 못한 물량 및 공사비 증감이 발생할 우려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심사위원 여운배

    개방영역인 회의세미나실과 보안시설 사이에 위치한 연결마당은 한번쯤 올라가서 낙동강의 낙조를 바라보고프게끔 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보여짐.
    다만 주차장에서 올라오는 코어계획은 시설규모에 비해 과도한 토목공사를 수반하고, 10m 넘는 굴착공사로 지하안전영향평가 대상임. 성절토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배치 계획으로 보여지나 실제 그 효용성은 떨어지고, 도로에서 멀고 높은 위치로 인해 시공성 또한 떨어져 주변 환경 회손을 심화하고 공사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음.
    +39레벨에서 +54레벨까지 엘리베이터 및 계단으로 올라와서 다시 별도 코어로 연결되는 접근 계획은 보안시설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접근성이 너무 떨어짐.
  • 심사위원 추동엽

    공간의 기능 및 구성에 충실한 안임.
    안전성을 고려한 진입로의 분리는 우수함
    이로 인한 대지경계선에서 건축물로 이어지는 접근성이 해결되지 못한 점과 시험장 구조의 신설건축물과 연결되지 못 하는 점이 다소 아쉬움
    건축물이 가지는 주변과의 관계에 대한 고려가 있으면 좋을 것 같음

입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