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부산 영도구 대평동1가 37 외 1필지(1-3번지)

참가등록 71건 | 참가승인 71건 | 작품제출 16

개요

Summary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위치

부산 영도구 대평동1가 37 외 1필지(1-3번지)

지역·지구

일반상업지역

건축물 용도

교육연구시설, 업무시설

층수

지상9층

대지면적

589.9㎡(37번지)[사업부지], 313㎡(1-3번지)[인근 부설주차장]

연면적

3,300㎡

총 예정사업비

18,403백만원

예정 공사비

11,711백만원

예정 설계비

493,770천원

설계공모 목적

수리조선산업 쇠퇴로 인하여 영도구 대평동이 슬럼화가 진행되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수리조선산업 고도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여 센터의 건립을 통해 기존 고도의 기술인력 교육 강화 및 신규 인력 양성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하기 위한 플랫폼, 네트워크 구성 등의 거점 공간을 조성하고자 함

예정 착공일

2024-11-30

예정 준공일

2025-12-31

운영위원

조형장, 강영자, 유창욱, 변선화

발주기관

부산광역시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3-08-18 09:00 ~ 2023-08-18 17:00
참가등록 2023-08-28 09:00 ~ 2023-08-29 17:00
홈페이지 등록
질의접수 2023-09-04 09:00 ~ 2023-09-05 17:00
홈페이지 접수
질의응답 2023-09-12 18:00 ~ 2023-09-12 18:00
홈페이지 게재
접수 2023-10-16 09:00 ~ 2023-10-17 17:00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3-10-30 14:00 ~ 2023-10-30 23:00
장소 : 부산광역시 영도구청
발표 및 심사(공개 진행)
6작품 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2차 심사 대상자는 개별 유선 통지 
2차심사 2023-10-31 14:00 ~ 2023-10-31 23:00
장소 : 부산광역시 영도구청
발표 및 심사(공개 진행)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당선작발표 2023-11-02 09:00 ~ 2023-11-02 18:00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해 개별 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작 1작품
  • 설계권
최우수 1작품
  • 19,750,800원
우수 1작품
  • 14,813,100원
장려 1작품
  • 9,875,400원
가작 1작품
  • 4,937,700원

심사위원

Jury
  • 김윤아

    해윤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이상묵

    가감승제-에이앤알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이태문

    동의대학교

    주요경력

     

  • 정은주

    시아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홍성민

    부경대학교

    주요경력

    
    										
  • 정동식

    라온누리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조은숙

    건축사사무소 더존

    주요경력

    
    										

질의응답

Q & A

1. 설계공모 목적 및 범위



2. 기본설계지침
2.3.가.11) 주차장 완화 : 법정 설치기준대수의 50% 이내 설치 완화

관련하여 사업대상지는 부산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제15조에 해당하는 설치 제한지역이 아닌바, 지침서에 명기된 완화조건을 별도 요청드립니다.


답변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32조, 부산광역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21조 및 부산 영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주차장 완화 [추가제공자료-1 참조]
첨부파일 : 추가제공자료-1.pdf

1. 총 주차대수는 면적산정표에 나온 층별용도에 따라 산정한 후, 산정 대수의 50% 이하로 적용하면 되는지 질의합니다. 
2. 현재 건물 옥상에서 각 방향별로 촬영된 사진 제공 요청드립니다. 

답변

1. 법정 설치기준대수의 50% 이내 설치 완화
2. 건물 옥상에서 4방향으로 사진 제공[추가제공 자료-2 참조]

1. 인접지 침범위치 지정 요망
관련 : (별첨7)건축물 높이 참고 자료 (1page) 및 (별첨1)건축가능 대지도
건축물 높이 참고 자료에서 제시된 면적관련 내용에서 
사업개요 대지면적 A=589.9㎡ 중 실사용 563.2㎡, 건폐율 71% 적용
(막다른 도로 건축선 후퇴 및 인접지 침범 제외)로 규정하고있음.
주어진 내용을 근거로 제외면적은 총 26.7㎡입니다. 
건축가능 대지도에의하면 도로 공제 면적은 (20+2.2=)22.2㎡이고 
따라서 인접지 침범 면적이 4.5㎡로 산정 되는데
침범부분에 대한 위치, 면적을 제시 요망 합니다.


2. 각 실별 소요되는 기계나 전기 관련 용량을 제시 요망
관련 : 설계공모 지침서 (19page)
지침서상 주요 시설개요 및 세부내용 관련 필요시 기계설비 전기설비 등을 위한 실배치라고 되어있는데 각 실별 소요되는 기계나 전기 관련 용량을 제시 요망 합니다.

3. 교육시설의 수용인원과 교육운용방법에 대해 안내 요망
관련 : 설계공모 지침서 (19page)
2,3층 및 6,7,8층 교육시설의 수용인원과 교육 운용방법 및 전문장비에 대해 안내를 요망합니다.

4. 주 관리주체 안내 요망
관련 : 설계공모 지침서 (20page)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부산테크노파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여러 기관이 같이 입주하는 형태로서 주 관리 주체는 어디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5. 실구획 관련 안내 요망 
관련 : 설계공모 지침서 (19page)
6층의 VR/AR 교육훈련공간과 7층의 디지털트윈 교육훈련공간, 8층의 선박 ICT오픈랩 공간을 전체 한 개의 실로 구획하여야 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6. 설계설명서 서식관련 질의
관련 : 설계설명서 서식자료 (1page,2page)
제공되는 표지와 목차부분의 글꼴과 글자크기가 A4기준으로 되어있는데 A3기준일 경우 글자크기가와 글꼴이  정해져 있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7. 설계설명서 서식관련 질의2
관련 : 설계공모 지침서 (6page)
지침서상 모든 용지에는 배경무늬 사용불가이며 색상은 제한하지 않는다라고 명기되어있는데 배경색은 들어가도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1. 설계공모 제공자료 (별첨1) 건축가능 대지범위도에 도로 공제 면적은 (20+2.2)22.2㎡, (별첨6)현황 측량성과도(대평동1가 37) 2페이지에 4.5㎡표시되어 있음
2. 기계나 전기 관련 용량 산정된 사항이 없음 
3. 현재 수용인원에 대하여 정해진 사항이 없으며, 전문 장비는 없음 
4. 완공 후 부산시에서 직접관리(위탁관리 포함) 예정
5.  전체 한 개의 실로 계획하였으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구획도 제안 가능 (실시설계시 입주기관과 협의하여 조정 예정)
6. (별첨4)설계설명서 서식 자료(수정) 참조
7. 지침서 6page ‘색상은 제한하지 않는다’라는 지침은 구성내용물에 대한 내용임, 모든 용지에 배경무늬 사용불가

설계지침서 17페이지 1.1 사업추진배경 나. 지역특성 4) 서측으로 막다른 도로 대평로 28번길 (B=4)에 접하고 있음 과 [별첨 1] 설계지침서 17페이지 1.1 사업추진배경/ 나. 지역특성/ 4) 서측으로 막다른 도로 대평로 28번길 (B=4)에 접하고 있음 과 [별첨 1] 건축가능 대지범위도에서 서측 막다른 도로의 폭(B=3)이 상이한데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는지?

답변

 ○ 서측 막다른 도로의 폭은 3m 입니다
   [별첨 1] 건축가능 대지범위도에서 서측 막다른 도로(B=3)로
    20.00㎡입니다

1. 응모자격 : 건축사협회에 가입하지 아니한 자는 참여할 수 없는지?
2. 주차대수 산정에 따른 주차대수를 지평식 주차장에서 모두 커버해야 하는지?
3. 지평식 주차장 계획도 제출물에 포함시켜야 하는지?
3-1. 포함시키지 않는다면 대평동1가 1-3에 관한 내용은 철거비용만 포함시키면 되는지?
4. 설계 설명서의 도면 종류 중 층별 평면도는 동일한 평면구성의 층은 생략되어도 되는지?

답변

1. 공고문에 고시한 것처럼 국내건축사의 경우 건축사협회에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건축사협회 가입 증빙서류는 작품제출 마지막 날(10.17)까지 작품과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국내건축사 2인 공동응모의 경우 2인 모두 제출]
2. 지침서 21page 11)항목 참조 바랍니다.
3.  지평식 주차장 계획 제출물에 포함
3-1.  지침서 21page 11)항목 참조 바랍니다.
4. 자유롭게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1.  전기실, 기계실, 물탱크실이 필요한 규모의 건축물인데 면적 제시가 없습니다. 
    주어진 규모 3,300m2 내에 포함하여  계획 해야 하는지? 지하층에 설치해야 하는지 질의 드립니다.
2. 전체 주차장은 1-3번지(인근 주차장)에 설치(장애인 주차장 포함)하고 37번지에는 주차장 설치를 안해도 되는지?
    설치해야 한다면 최소 주차장(장애인 주차장만) 설치 해도 되는지 질의 드립니다.
3. 1층 유효 높이 4.5M 이상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지 질의 드립니다.
4. 인근 주차장의 주차장 계획도 공모안에 표현해야 하는지 질의 드립니다.

답변

 1. 지하층은 설치하지 않으며, 전기실, 기계실, 물탱크실의 면적은 연면적 3,300㎡ 내에 포함되도록 계획바랍니다.
2. 지침서 21page 11)항목 참조 바랍니다.
3. 지침서 22page 마. 단면계획 1)항목 참조 바랍니다
  (유효높이 4.5m이상 확보)
4. 인근 주차장의 계획도 공모안 제출물에 포함.

1. 층별 프로그램 변경 가능한지?

2. 22p 주차대수 법정 대수의 50%이하로의 완화에 대한 법정근거가 어떻게 되는지?

답변

1. 층별 프로그램은 차후 실시설계시 입주기관과 협의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입주(예정)기관별 사용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층별 주요시설 조정 가능
2. 부산광역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21조 및 부산 영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주차장 완화 (부산 영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참조)

대상지

Location

공지사항

Notice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설계공모 관련 질의 답변 안내 2023-09-18

설계공모 질의에 대한 답변 내용을 참고하여 주기기 바랍니다.

 

답변과 관련하여 추가로 제공되는 (별첨4)설계설명서 서식 자료(수정), 추가제공자료-1, 추가제공자료-2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설계설명서 관련 공지 2023-09-18

설계설명서 작성과 관련하여 표지, 목차는 각각 1페이지씩 별도로 작성하시고 나머지 "개요, 면적표, 도면 등은 15쪽 이내에 자유롭게 구성, 작성하시면 됩니다." 

영도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건립 설계공모 작품제출안 기술검토에 대한 참가자 의견(소명)서 제출 2023-10-26

기술검토에 대한 참가자 의견(소명)서 제출(해당 참가자에 한함)

 

제출기한 2023.10.26.(목) 17:00까지

제출처 : 담당자 전자우편(nonamelee@korea.kr)

당선작


이도건축사사무소 여운배
공모이미지
작품명
영도 수리조선 혁신기술센터
작품설명
- Identity -
대지의 맥락을 반영한 배치계획
남북으로 이어진 공공보행로 계획

- Function -
각 시설마다 별도의 로비를 배치
업무별 기능을 고려한 프로그램 계획

- Connection -
주변맥락을 반영한 입면과 미래지향적 입면을 결합
외부데크를 활용한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
  • 심사위원 김윤아

     공용부를 중앙에 배치하여 동선과 공간을 효율적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이 돋보이는 안입니다. 또한 공용부인 홀과 외부데크를 인접 배치하여 크지 않은 공간이지만 쾌적한 휴게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입면계획에서도 북쪽과 남쪽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엇갈리는 축이 만나는 공간에 실내에서 뻗어나온 외부데크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어  다만, 다른 안들에 비해 인접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공간에 대한 부분이 부족해 아쉽습니다. 
  • 심사위원 이상묵

    공모지침에 가장 충실하게 구성된 계획안입니다. 대상지에 순응하는 두 MASS의 설정은 자칫 무표정한 파사드의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있지만, 두 MASS 질감의 밀도를 조절하여, 단순하지만 인지성이 돋보이는 입면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면 도로와 후면의 도로를 이어주는 방식은 타 안들과 달리 다소 비중이 있는 로비를 통해 전면 공개 공지와 후면 도로의 차량 동선을 이어주는 동선간의 매개적 장소로써 그 역할을 하고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대형 공간의 개방 방식, 수직 루버를 통한 일사 조절장치, 곳곳에 만들어진 외부 공간은 이용자를 위한 쾌적한 환경과 장소를 제공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동측 코어와 홀을 중심으로 나누어진 공간의 조닝과 조망 그리고, 향을 적극적으로 적용한 평면의 구성, 외부 요소가 적극적으로 연계된 각층의 공용부 및 외부 공간의 설정은 인상적입니다.
    
  • 심사위원 이태문

    공모작품을 접수한 타 계획안과 달리 대지가 접하고 있는 두 개의 도로를 다르게 해석한 계획안이다. 두개의 도로가 향하고 있는 도로의 성격에 따라 파사드 계획을 다르게 하고 있다. 또한 북측도로측은 남항을 조망할수 있는  곳으로 북향임에도 불구하고 사무영역으로, 남측은 도시적 이미지를 강조하여 라임스톤으로 교육, 소통영역으로 제안을 했다. 중심코어를 제안한 것이 특징으로 평면이 다소 분절된다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지만 실제 사무를 보는 내부공간은 명쾌하게 제시되어 오히러 좋아보인다. 그리고 평면의 유연성과 가변성에 있어서 충분히 적용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 심사위원 정은주

    1.각층마다 홀로 나눠진 주요 시설과 보조 시설로 구분되어 있으며, 홀에서 테라스로 나가는 외부 공간은 바다를 조망 할 수 있는 평면으로 계획으로  우수함 
    2.사각형 실들로 구성되어 있어 가구 배치 및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좋은 평면 계획임
    3.설계지침이 잘 반영되어 있으며,  도시와 연계하고 바다와 소통하는 입면 계획이 잘 표현되었음 
  • 심사위원 홍성민

    기능+동선+프로그램: 시설마다 별도 로비 형성 우수/ 중앙코어로 동선 간결하나 큰 공간형성 한계/ 홀 형태 우수
    상징성: 랜드마크적인 부분은 있으나 강하게 부각되지는 않음
    형태/경관연계+주정면: 조망을 고려하여 열어준 것 우수/ 주정면이 강하지는 않으나 북측을 부분적으로 가리고 남측을 열어 은유적인 주정면 가짐/ 주변과 색 조화
    주차: 부속대지 주차우수/ 본대지 주차우수
    필로티 적정성: 전후도로의 보행자 연결 있으나 후도로 접근은 공제도로를 이용함
    시간의 변화 대응: 주변 층고 상승 및 신축건물 대응 보통
    꺾어진 대지특성 대응: 꺾어진 부분에 코어를 배치하여 로비로 꺾어짐 흡수 우수
    내부 단조로움 대응: 여러 방향에 위치한 작은 발코니로 다양성 확보/ 4,5층에 중정 확보하여 수직공간형성 하지만 소극적임
    기계전기실 처리: 약 120m2 우수
    관리/안내영역대응: 경비실, 용역휴게실 등 우수
    2차심사: 전반적으로 우수함. 기능, 프로그램, 사용성 등이 주제에 가장 적합하게 반영됨

입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