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사업 기본설계 제한공모

부산 해운대구 우동 1500

참가등록 9건 | 참가승인 9건 | 작품제출 7

개요

Summary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사업 기본설계 제한공모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사업 기본설계 제한공모
위치

부산 해운대구 우동 1500

지역·지구

일반상업지역, 준공업지역, 방화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도시철도

건축물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층수

층수 제한 없음

대지면적

24,150㎡

연면적

70,500㎡(±3% 이내)

총 예정사업비

190,800백만원

예정 공사비

155,212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예정 설계비

6,403백만원(기본설계(계획, 중간설계) 용역비, 조사측량비, 토질조사비, 설계안전성검토, 손해배상보험, 부가가치세 등 포함)

설계공모 목적

부산의 대표 전시컨벤센센터의 위사와 역할에 걸맞은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최적의 설계안을 얻기 위해 대형 전시컨벤션센터 설계 실적을 보유하고 본 사업 설계업무 수행에 지장이 없는 설계자를 경쟁과 심사를 통해 선정하기 위함

운영위원

손숙희((주)수가디자인건축사사무소), 김민수(부산광역시 총괄건축가), 엄정동((주)하나건축건축사사무소), 강영자((주)타오종합건축사사무소), 유창욱(라인캘리토닉건축사사무소)

발주기관

부산광역시(총괄건축과)

일정

Schedule
시행공고 2023-03-15 00:00 ~ 2023-03-15 00:00
참가등록 2023-03-22 09:00 ~ 2023-03-23 17:00
* 등록방법 : 홈페이지 등록
질의접수 2023-03-29 09:00 ~ 2023-03-30 17:00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
질의응답 2023-04-07 09:00 ~ 2023-04-07 18:00
* 회신방법 : 홈페이지 게재
접수 2023-06-01 09:00 ~ 2023-06-02 17:00
* 제출방법 : 홈페이지 제출
1차심사 2023-06-15 14:00 ~ 2023-06-15 23:59
* 장소 : 부산광역시청
* 설계설명서 심사(공개로 진행), 
* 6작품 이상 접수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대상 5개 이내 작품 선정
* 2차 심사대상 대상자는 개별 유선 통지
2차심사 2023-06-16 14:00 ~ 2023-06-16 23:59
* 장소 : 부산광역시청
* 발표 및 심사(공개로 진행)
*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 선정 
당선작발표 2023-06-19 09:00 ~ 2023-06-19 18:00
* 홈페이지 게재, 당선작 및 기타 입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

보상비

Reward
시상구분 작품수 시상내용 비고
당선작 1작품
  • 설계권부여
기타 입상작(최우수) 1작품
  • 40,000,000원
기타 입상작(우수) 1작품
  • 30,000,000원
기타 입상작(장려) 1작품
  • 20,000,000원
기타 입상작(가작) 1작품
  • 10,000,000원

심사위원

Jury
  • 김용남

    ㈜삼현도시 종합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 로렌스김

    부산대학교

    주요경력

    (학력)
    ㆍ석사, 컬럼비아대학교, 미국(Columbi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Planning and Preservation)
    ㆍ학사, 오레곤대학교, 미국(University of Oregon, School of Architecture and Allied Arts)
    
    (경력)
    ㆍA+U LAB, 2015-
    ㆍStudio Lawrence Kim, USA, 2012-2015
    ㆍPerkins Will, USA, 2006-2012
    ㆍMeltzer Mandl Architects, USA, 2002-2006
    ㆍHLW International, USA, 1998-2001
    ㆍAECOM Ellerbe Becket, USA, 1994-1997
    ㆍWE Group Architects, USA, 1992-1994
    
  • 하호진

    경성대학교

    주요경력

    현. 경성대학교 건축디자인학부 교육전담교수
    2004~2012 일본 INA신건축연구소 주임
    2013~ 큐슈종합건설 한국지사 과장
  • 김민석

    부경대학교

    주요경력

    (학력)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학사 2000.02 Bachelor, Dept. of Architecture, Seoul Natl. Univ.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석사 2006.02 Master, Dept. of Architecture, Seoul Natl. Univ.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박사 2010.08 Ph.D., Dept. of Architecture, Seoul Natl. Univ.
    
    (경력)
      대흥멀티미디어통신(주) SI개발팀 연구원      1999.09~2000.01
      (주)코스펙정보 기술연구소 전임연구원        2000.02~2003.09
      LH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위촉연구원            2006.09~2007.08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선임연구원 2008.06~2008.08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조교                        2008.09~2010.02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선임연구원 2010.03~2011.03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기술지원팀 부실장    2011.04~2012.08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조교수                     2012.09~2017.02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부교수                     2017.03~2021.02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정교수                     2021.03~present
      
  • 여운배

    이도 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학력 및 경력)
    2001년 2월.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2016년 ~ 현재 이도건축사사무소
    2020년  광안3동 복합동사 건립 설계공모 당선
    현. 부산광역시 공공건축가
  • 김명건

    ㈜다움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주요경력

    (학력)
    부산대학교 공과대학교 건축공학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력)
    1992~1994 (주)공간 종합건축사사무소
    1999~ 현재 (주)다움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질의응답

Q & A

-22p
2.2. 설계지침
  2.2.1. 배치계획
    다. 부산시립미술관(현재 리모델링 계획설계 중)에서 APEC로, 센텀3로 그리고 센텀남대로, 센텀중앙로 및 센텀5로, 센텀6로, 영화의 전당, APEC 나루공원 및 수영강 보행전용교(휴먼브리지 설계중)를 연결하여,‘걷기 좋은 센텀’을 지향하는 센텀시티의 보행재구조화 구상이 추진 중에 있으므로, 이를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제3전시장의 배치, 보행 및 차량동선을 적절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걷기 좋은 센텀’ 프로젝트 관련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는가?


-33p
 2.2.9. BIM 과업범위 및 대가의 지급

▶bim설계를 계획설계 단계에서 하라 했는데 이번 설계공모 단계에서 시작해야하는가?

답변

 ○ 구상이 추진 중이므로 자료제공은 불가하나, "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1. 배치계획/다.항"을 고려하여 보행네트워크 등에 관한 좋은 제안 바람.

○ BIM설계는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9. BIM 과업범위 및 대가의 지급”에서 계획설계라 함은 기본설계를 뜻하며, 설계공모 단계는 해당 없음.

질의 1번. 설계공모 지침서(9p)
3.제출도서 및 작성요령 / 3.2 작성요령 / 다. 3D 모델링 / 2) 2차 심사 시 발표 자료로 활용됨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 심사 발표시, 스케치업 파일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계설명서와 함께 자유롭게 화면 전환하면서 발표 할 수 있는 것인지 등 구체적으로 설명바랍니다.

답변

○ 발표시간 내 설계설명서와 함께 자유롭게 발표 가능함.

질의 2번. 설계공모 지침서(11p)
4. 심사 및 입상작 선정 / 4.3 심사기준 / 가. 심사방법 / 2) 2차: 공개 프레젠테이션 심사(비대면 온라인 화상발표 심사, 일반인 시청 가능)
▶ 발표자는 한 곳에 집결치 않고 각자의 회사 또는 원하는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발표하는 것인지,  따로 발표 장소가 지정되는 것인지 질의드립니다. 발표장소가 부산시일 경우 교통편 준비 등으로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답변

 ○ 공개 프리젠테이션은 “제1장 설계공모 개요 4.3 심사기준/가.”항과 같이 비대면 온라인 화상 발표 심사이므로, 각자의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zoom으로 발표함.

지침서 내용의 검토결과, 지금처럼 과업지시서의 ‘계획부지’를 제한하면 기존 전시장과의 연계성과 기능성이 제한되므로 지침에 주어진 ‘계획부지’안에서의 신축이 아닌, 전체 대지안에서의 증축개념으로 계획부지경계선이 조정되어야 보다 바람직한 설계가 가능하다고 사료됩니다.

또한 이 기본설계 제한공모는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가변성을 고려하여 연면적 가감폭 역시 ±3%로 제한하는 것보다 제시된 공사비 내에서 보다 상향조정 할 수 있으면 바람직한 공간조성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따라서 본 대상지의 ‘계획부지’경계 및 연면적 증감폭의 조정이 가능한지 질의 드립니다. 

답변

 ○ 본 공모는 해운대구 우동 1500 내 증축이나, 계획부지 내에서 제3전시장이 배치되어야 하며,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8. 부문별 시설기준 <기타사항(하역공간 등)>/마.항"은 추가제공자료 (별첨6) 전체 배치도(수정)의 제1전시장 지하 구조물 끝선(점선 표기)까지 배치 가능함.
 ○ 시설면적은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1.4 주요 시설개요 및 면적(안)”에 의함.

1. 2p 1.4. 공모개요 전체적인 면적을 준수하면서 제공자료로 주신 캐드상에 나와있는 
대지경계선을 조정가능한지 질의합니다

2. 20p 1.4 주요 시설개요 및 면적(안) 
→ 전시장 시설면적 17,700㎡도 ±3% 이내로 계획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3. 27p <2.2.7. 교통 및 주차계획> 카 2) 주차장의 출입구는 안전성 사용성 및 편리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보행자나 타 차량 이용자가 출입 차량을 감지할 수 있도록 최소 5m 이상의 안전 구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출입구는 2개 이상 설치한다.
→ 기존 제1전시장 차량 진출입구 활용 시 지침에 나와있는 2개의 출입구 설치조건으로 인정가능한지 질의합니다.

4. 28p 2.28. 부문별 시설기준 차.하역장은 전시홀을 이용하는 트럭 등 작업 차량의 접근성 및 하역작업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진 출입 시 회전 및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경사 및 곡선확보, 12ton 화물차량의 진출입 가능 등).
→ 2층전시장 계획 시 12ton 화물차량 진출입 고려해야하는지 질의합니다.

5. 32p  <기타사항(하역공간 등 )> 하역장 공간은 40m 이상 폭의 공간 확보를 계획하며, 보안상 하역장 공간은 벽 또는 울타리 등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 협소한 대지로 인하여 모든 하역장 공간을 40m 폭 확보가 어렵습니다 1, 2층 하역장 전부 40m의 폭을 확보해야하는지 질의합니다.

6. 제공자료로 주신 지구단위계획을 살펴보면 센텀3로를 제외한 APEC로등 다른 도로에선 차량진입불허구간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계획 시 이를 반영하여 계획하여야하는지 질의합니다

답변

1. 계획부지 내에서 제3전시장이 배치되어야 하며,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8. 부문별 시설기준 <기타사항(하역공간 등)>/마.항"은 추가제공자료 (별첨6) 전체 배치도(수정)의 제1전시장 지하 구조물 끝선(점선 표기)까지 배치 가능함.

2. 전시장 시설면적은 17,700㎡ 이상 반영해야 함.

3. 센텀3로변 기존 차량진출입구는 경사로 및 진출입구 위치 변경 등을 통해 기존 차량출구인 오디토리움 옆으로 진출입을 통합 계획하고, 
계획부지 내 차량출입구는(하역장 진출입로는 별도) 센텀3로 또는 APEC로에서 제3전시장 지하주차장으로의 차량 진출입등 1개소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함.
제3전시장 주차장 진출입은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7. 교통 및 주차계획/카항 2).” 참조

4. 2층 하역공간은 12ton 화물차량의 회전 및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계획해야 함.

5. 1층 하역장 공간은 40M 폭을 확보해야 하며, 2층 이상 상부는 조정 가능함.

6. 제공자료 “(별첨5) 센텀시티일반산업단지 제1종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서”  제8장 동선 및 주차에 관한 사항 p23 제30조(차량출입 불허구간) 1항, 제3장 지구단위계획 운용에 관한 사항 p34 제21조(지침의 조정)을 참조하여 계획하시기 바람.

지침서 page 22  
부산시립미술관(현재 리모델링 계획설계 중)에서 APEC로, 센텀3로 그리고 센텀남대로, 센텀중앙로 및 센텀5로, 센텀6로, 영화의 전당, APEC 나루공원 및 수영강 보행전용교(휴먼브리지 설계중)를 연결하여,‘걷기 좋은 센텀’을 지향하는 센텀시티의 보행재구조화 구상이 추진 중에 있으므로, 이를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제3전시장의 배치, 보행 및 차량동선을 적절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질의 1 : 센텀시티의 ‘보행 재구조화 구상’ 관련 자료 제공 가능한지? 

답변

○ 구상이 추진 중이므로 자료제공은 불가하나, "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1. 배치계획/다.항"을 고려하여 보행네트워크 등에 관한 좋은 제안 바람.

설계지침서(7p): 3.1 제출도서목록
>> 3D모델링 파일형식 스케치업 제출인데, 스케치업 버전을 몇으로 제출해야 하는지 질의

설계지침서(8p): ※[렌더링 제한기준] 3. 투시도 및 조감도는 정확한 3차원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중간생략) ...라인드로잉 기반의 투시도를 권장한다.
>> 위 내용에서 라인드로잉 기반은 스캐치업 등의 CG그래픽만을 말하는지 아니면, 핸드드로잉 또는 캐드선 등도 가능한지 확인 필요.

설계지침서(17p): 1.1사업개요
>> 설계지침 ‘건폐율 60% 이하’가 대상지(부산 해운대구 우동 1500) 전체를 말하는지 아니면 계획부지를 말하는지 확인 필요.

설계지침서(22p): 2.2.1. 배치계획, 다. 부산시립미술관...(중간생략)...‘걷기 좋은 센텀’을 지향하는 센텀시티의 보행재구조화 구상이 추진 중에 있으므로, 이를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제3전시장의 배치, 보행 및 차량동선을 적절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 센텀시티 보행재구조화 구상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과 센텀남대로, 센텀3로, APEC로, 수영강변대로(면적 약11만㎡)에 지하공간 개발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계획에 고려해야 하는지 해야 한다면 자세한 관련 자료 요청

설계지침서(24p): 사. 각종 시설물은 중앙 집중관리 및 통제가 편리하며, 최소 요원으로운영, 관리가 가능하도록 경제적인 설계가 되도록 한다.
>> 제3전시장 중앙감시실 계획 내용인지

설계지침서(26p): 2.2.7.교통 및 주차계획, ‘기존 제1,2전시장 지하주차장과 함게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이하생략)’
>> 위 내용을 보면, 제2전시장과 지하주차장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을 말하는지 확인 필요.
>> 지하 연결을 해야 한다는 가정하에 두 건물 사이 지장물이 있다면, 고려해야 하는지와 관련 cad파일 요청

설계지침서(27p):2.2.7.교통 및 주차계획, 카. 주차장의 출입구는 2개이상 설치한다.
>> 제3전시장 계획부지 내 지하주차장 입구 1개소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포함한 주차장 출입구 2개소인지, 기존 지하주차장 입구 1개소를 제외한 출입구 2개소 추가 설치, 총 3개를 설치하라는 것인지 확인 요청. 

설계지침서(27p): <전시시설> 마.전시홀의 바닥 적재하중은 구조적인 합리성을 고려하여 1층은 5t/㎡으로 적용하고, 2층 이상의 층은 3t/㎡ 이상으로 적용한다.
>> 제2전시장 1층 전시장의 전시홀바닥 적재하중이 5t/㎡로 되어 있는지

설계지침서(30P): <서비스시설(식,음료)> 나. 케이터링 주방은 기존 제1전시장의 케이터링주방과 연계...(이하생략)
>> 제1전시장 케이터링주방의 위치와 면적 자료 요청
>> 동선의 연계를 뜻함인지, 아니면 공간자체의 연계인지. 

설계지침서(32p): <공용시설(기계,전기실)>라. 방재센터는 제1전시장 방재센터와 연동 및 통합 방재센터로 계획....(이하생략)
>> 기존 1전시장 방재센터를 함께 사용하라 함인지, 아니면 제3전시장영역에 1전시장을 포함한 방재센터를 계획하라 함인지.

설계지침서(32p): <기타사항(하역공간 등)>, 하역장 공간은 40M이상 폭의 공간 확보를 계획하며...(이하생략)
>> 층별 전시장 계획 시 상부층 하역장도 40M이상의 폭을 확보해야 하는지
>> 제3전시장 계획부지 면적에 비해 하역장 40M의 폭이 비대한데, 제2전시장과 비슷한 규모로 하역장 폭을 40M이하로 줄여도되는지

별첨6: >> 전체배치도에서 필지 우동1500과 제3전시장 증축 부지가 서로 겹쳐 있지 않고 어긋나있는데, 정확한 캐드자료 재송부 요청.

별첨6: 제1전시장 지하경사로의 존치여부 
>> 제1전시장 지하주차장 진입구가 계획부지 범위에 포함되어있는데 지하경사로를 보존해야 하는지, 위치변경이 가능한지 확인 필요.

별첨6: >> 전체배치도상에서 제1전시장과 오디토리움의 공개공지 면적 및 위치, 대지안의 조경 면적 및 위치자료 요청

별첨7: >> 제1전시장 도면 텍스트 깨져 있는 것에 대해서 복구된 자료 요청 및 캐드 파일 요청

기타: >> 현재 공모계획대지(지상주차장) 내 제1전시장 및 오디토리움 법정주차(필수적으로 존치해야 하는 주차)가 계획되어 있는지, 있다면 몇 대인지.

과업지시서(4P): 4. 과업의 범위 / 타. 인·허가 업무 / 3) 관계법령에 따라 발주기관이 직접 발주하는 교통영향평가 및 지하안전영향평가 용역의 경우 수급인은 해당 용역업체와 협의하여 업무를 지원하고, ...(이하 생략)
>> 본 설계공모에서 교통계획이 중요한 사안입니다. 교통업체와 함께 교통계획 관련 설계업무를 함께 진행할 경우, 공모완료 후 계획설계, 중간설계 계약 과정에서 위 교통업체를 협력업체로 지정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과업지시서(191P): 붙임10
>> 제3전시장 타당성 검토자료 요청

답변

○ 7p) SketchUP 버전 2019으로 제출

○ 8p) 가능함.

○ 17p) 대상지 전체임.[(별첨 5)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서 참조]

○ 22p) 구상이 추진 중이므로 자료제공은 불가하나, 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1. 배치계획/다.”항을 고려하여 보행네트워크 등에 관한 좋은 제안 바람.

○ 24p) 제3전시장내 감시(관리)기능이며, 기존 MAIN 중앙감시실(제1전시장 방재센터)와 연동 및 통합 운영될 수 있도록 함.

○ 26p) 제2전시장을 포함한 기존 건물의 지하주차장과의 연결을 뜻하며, 각종 지장물은 기본 설계 시 고려함.

○ 27p) 센텀3로변 기존 차량 진출입구는 경사로 및 진출입구 위치 변경 등을 통해 기존 차량출구인 오디토리움 옆으로 진출입을 통합 계획하고,
계획부지 내 차량출입구는(하역장 진출입로는 별도) 센텀3로 또는 APEC로에서 제3전시장 지하주차장으로의 차량 진출입등 1개소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함.
제3전시장 주차장 진출입은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7. 교통 및 주차계획/카항 2).” 참조

 ○ 27p) 적재하중 5t/㎡ 적용되었음.

 ○ 30p) 추가제공자료 제1전시장 건축도면 지하층평면도(컨벤션홀)의 주방-1(케어터링 주방) 위치를 참고, 면적은 810㎡임.
기존 케어터링 업체에서 전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므로운영 및 사용상의 연계, 동선 연계를 말함.(공간 자체 연계가 아님)
    30P) 영업시설 다. 항 전시장 활성화시설 관련 설계지침서(수정) 확인바람

 ○ 32p) 제3전시장 내 감시(관리)기능이며, 기존 MAIN 중앙감시실(제1전시장 방재센터)와 연동 및 통합 운영될 수 있도록 함.

 ○ 32p) 1층 하역장 공간은 40M 폭 확보해야 하며, 2층 이상 상부는 조정 가능함. 

 ○ 별첨6) 추가 제공된 “(별첨6) 전체배치도(수정)(CAD)”을 활용

 ○ 별첨6) 센텀3로변 기존 차량진출입구는 경사로 및 진출입구 위치 변경 등을 통해 기존 차량출구인 오디토리움 옆으로 진출입을 통합 계획하고,
계획부지 내 차량출입구는(하역장 진출입로는 별도) 센텀3로 또는 APEC로에서 제3전시장 지하주차장으로의 차량 진출입등 1개소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함.
제3전시장 주차장 진출입은 “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7. 교통 및 주차계획/카항 2).” 참조

 ○ 별첨6) 법적 공개공지 및 조경면적은 제3전시장 계획부지(제3전시장 대지면적 기준)내 계획바람.

 ○ 별첨7) 제1전시장의 파일(CAD 및 PDF) 추가 제공함.

○ 기타) 계획대지 내 제3전시장의 부설주차장은 “(별첨8) 제1전시장(교평)의 종합개선안도” 상 지상 서측 주차장 249대 및 프로그램 주차장 443대를 포함하여 1048대(제2장 설계공모 설계지침 2.2 설계지침/2.2.7. 교통 및 주차계획/나.항)이상 계획해야 함.

○ 과업지시서 4p) 교통영향평가 용역은 별도 발주임.

○ 과업지시서 191p) 자료 제공함.

지침서 P 33. <연결통로(제1, 2, 3전시장을 연결하는 연결통로)>
    가. 기존의 제1, 2전시장과 제3전시장의 연계성, 통합성을 위해 제1, 2, 3전시장 전체를 통합 연결하는 공중 연결통로를 계획한다.

질의 2 : 공중통로의 경우 계획부지 경계선 밖으로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인지? 또한, 주요 시설개요에서 연결통로의 면적이 기재되어있지 않은데 제3전시장의 연면적에 합산하는 것인지?

답변

○ 가능하며, 기존 공중 연결통로와 연결을 반영(제시)해야 함.
○ 기존시설과 연결을 위한 공중 연결통로는 연면적(70,500㎡) 산정에서 제외함.

지침서 page 26  나. 벡스코 제3전시장의 부설주차장 설치대수는 총 1,048대 이상을 계획하도록 하고, 기존 제1, 2전시장 지하 주차장과 함께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동선 체계를 수립하여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질의 3 : 관련 도면 cad파일로 제공 가능한지? 또한, 기 제공받은 제1전시장의 pdf 도면자료 문자 오류로 인해 수정본으로 다시 제공 요청.

답변

○ 교통영향평가 심의자료(종합개선안도) CAD파일 추가 제공함.
○ 제1전시장의 CAD 및 PDF 파일 추가 제공함.

지침서 P 7. <작성요령>
     나. 설계설명서
2) 전체 매수는 40쪽 이내(표지, 목차, 간지는 매수에서 제외하며 기타 표현을 사용할 수 없음)로 작성한다.
질의 4 : 표지, 목차, 간지는 매수에서 제외하며 기타 표현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그 어떤 표현도 할 수 없다는 의미인지? (목차는 페이지가 기재된 목차만, 간지는 아무 표현이 없는 빈 페이지를 의미하는지?)

답변

 ○ 표지, 목차, 간지는 매수에서 제외하며, 표지 목차 간지에는 기타 표현을 할 수 없다는 의미임.
    (목차는 페이지가 기재된 목차만, 간지는 아무 표현이 없는 빈 페이지를 의미함.)

지침서 P 7. 2차 심사(공개)는 제출된 설계설명서 및 3D모델링으로 발표 가능

질의 5 : 설계설명서 외 3D모델링(스케치업 파일)의 기타 부가적인 기능을 이용하여 발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

답변

○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자체적인 기능들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외 렌더링 기능의 플러그인 프로그램들의 사용을 제한함. 

지침서 P 10. <심사위원회>

질의 6 : 비대면 온라인 화상 발표 심사 시 참가자는 몇 명으로 제한하는가?

답변

○ 발표자는 1명임.(“제1장 설계공모 개요 4.3 심사기준 나.”항 참조)

지침서 P 11. <심사기준>

질의 7 : 1차 심사는 참가자의 참석 없이 심사위원들만 참석하여 실격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인지?

답변

 ○ 심사위원은 기술검토 결과를 확인하여 실격 여부를 결정함.(“제1장 설계공모 개요 4.3 심사기준 가.”항 참고)
 ○ 심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심사과정은 SNS를 통해 공개 될 수 있음.

질의 10 : 본 사업에 대한 사전 기획 또는 타당성 검토 용역 수행여부와 관련 자료 제공 가능 여부

답변

○ 추가자료 제공함.(참고용으로만 사용)

지침서 P 26. <교통 및 주차계획>
   차. 하역장에 대형버스 주차 가능한 장소를 마련하고, 대형버스에서 하차한 방문객이 행사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보행 동선을 계획하여야 한다.

질의 11 : 하역장에 설치하는 대형버스의 주차대수에 대한 규정은 있는지?

답변

○ 전시장 규모를 고려하여 적정하게 제시 바람.

지침서 P 11. <심사기준>

질의 8 : 2차 심사 프리젠테이션은 ‘설계설명서’를 별도의 편집 없이 발표 자료로써 사용하는 것인지?

답변

 ○ 제출된 설계설명서로 발표함.

지침서 P 11. <심사기준>

질의 9 : 기술검토 결과, 위반을 했을 경우 감점사항은 없고 기술위원회에서 위반에 대한 여부만 판단하여 심사위원회로 상정하고 심사위원회 권한으로 탈락에 대한 가부를 결정하는 것인가?

답변

○ “제1장 설계공모 개요 4.1 기술검토”에 따라 운영위원회는 설계공모 규정 및 지침, 관계법령에 기초하여 참가작품의 위반사항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심사위원회에 보고함.
 ○ “제1장 설계공모 개요 4.3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위원은 운영위원회의 기술검토 결과를 확인하여 실격여부를 결정함. 
 ○ 심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심사과정은 SNS를 통해 공개 될 수 있음.

대상지

Location

공지사항

Notice
설계지침서 수정 공지 2023-04-07

질의답변시 설계지침(수정) 공지드립니다.  

 

수정사항 : 설계지침서 30p) 영업시설 다. 항 

 

심사위원회 공개 생방송 시간 안내 2023-06-08
부산광역시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사업 설계공모 심사위원회 생방송 시간을 안내드립니다.

- 1차 : 2023. 06. 15.(목) 15:00~
- 2차 : 2023. 06. 16.(금) 14:00~

페이스북(부산광역시 설계공모)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생중계 됩니다. 많은 시청바랍니다.
심사위원회 구성 변경 안내 2023-06-13

부산광역시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사업 설계공모 심사위원회 구성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심사위원회 (6명)

  - (주)삼현도시종합건축사사무소 김용남 심사위원

  - 부산대학교 로렌스김 심사위원

  - 경성대학교 하호진 심사위원

  - 부경대학교 김민석 심사위원

  - 이도건축사사무소 여운배 심사위원

  - (주)다움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김명건 예비심사위원

 

  * 설계공모 심사위원장은 심사 첫째 날 심사위원 중에서 호선 예정

 

 

기타 입상작(우수)


(주)범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김기영 / (주)아이티엠건축사사무소 임재춘
공모이미지
작품명
Urban Triple Face(통합광장, 그랜드 필로티, 보행가로를 하나로 통합하는 3면 콘코스)
작품설명
1. 비워내다
- 약 22m 높이의 매스를 비워냄으로서 열린경관을 형성하고, 걷기 좋은 센텀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센텀3로와 벡스코 광장을 관통하는 오픈스페이스를 형성한다.

2. 열리다
- 고밀도 도심 한가운데 비워진 대규모의 필로티 광장은 기존의 벡스코 광장과 연결되어 다양한 이벤트를 수용하는 Urban Void로서 작동하며, 가로변에 대응하는 다이렉트 장면전환장치들은 보행네트워크를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여 사용자들에게 비일상적 경험을 제공한다.

3. 관계맺다
- 보행가로, 그랜드필로티와 통합된 벡스코 광장에 각각 면하는 3면의 콘코스는 제1,2전시장과의 조화를 고려한 투명한 면으로서 각기 다른 세상과 관계 맺고 있다. 특히, 통합광장에 면한 콘코스는 제1전시장 콘코스 면에 대응하여 벡스코 광장의 기능을 더욱 활성화했다.
  • 심사위원 김용남

    본 계획안은 광장으로의 쾌적한 진입 상징성을 부여하는 과감하고 창의적인 안으로 평가되며 광장쪽의 공중데크 또한 좋은 아이디어로 제1.2 벡스코와의 연계성 극대화 안이며, 콘코스의 3면 활용 및 활성화시설 광장 인접 배치가 좋고 하역장의 APEC로 설치로 광장과의 자유로운 보행 환경 조성이 돋보이는 안으로 평가되며 다만, 1층 전시장 면적 협소 부분이 다소 아쉬운 계획안 임.   
  • 심사위원 로렌스김

    -대형 매스의 캔틸레버 표현과 광장을 중심으로 전계된 도시적 공간들은 매우 아이코닉하고 벡스코 센터의 새로운 정체성 부여를 기대하게 한다. 단순, 간결하지만 강하고 설득력 있는 제안이다.
  • 심사위원 하호진

    배치
    1. 개방성 확보(센텀3로 활성화 방안 포함) : 센텀3로에서 그랜드 필로티를 통해 직접 본관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가로변 및 본관 중앙광장에서도 직접 전시장으로 출입이 가능한 계획안으로 벡스코 본관으로의 개방성 및 광장과의 연계도 뛰어나다고 판단됩니다. 그랜드 필로티는 조형적인 면에서도 우수하여 이용자의 시각적인 즐거움도 배려된 안이라 생각됩니다. 
    2. 본관과 동시 사용 극대화 (이동동선 포함) : 제1전시장에서의 외부 이동 동선은 중앙광장을 통해 전시장 메인출입구로 진입하는 동선과 상부이동 통로로도 집입할 수 있는 유기적인 연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 광장에서 3면으로 직접 출입이 가능하여 전시장 및 중앙광장과의 연계성 또한 뛰어나다고 판단됩니다.
    
    3. 주차장 계획 : 센텀3로와 APEC로에 차량진출입로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교통량이 많은 점을 고려하면 적절한 출입구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내부 계획
    1. 전시장 모듈계획 가변성확보 (전시장 위치, 규모, 분할 및 통합계획 등) : 전시장 규모, 위치, 분할 등은 크게 운영상 지장이 없는 구조로 보입니다. 단, 1층 전시장이 구조상 3분할이 힘든 점에 있어서는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하역공간의 규모 및 원활한 하역작업계획 : 하역장의 위치와 규모는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상부 전시장에서의 하역작업의 접근성 및 효율성 또한 크게 무리 없어 보입니다. 
    
    3. 전시장 이외 계획 (대회의실 등 부속시설 등의 배치 및 동선분리) : 대회의실 회의실 공간을 2층에 배치하여 전시장과의 명확한 동선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단, 한 층에 모든 회의실이 배치되어 있어 대회의실 전면 공간이 다소 부족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 심사위원 김민석

    전체적으로 과감하면서도 명쾌한 매스 구성과 공간 구성이 장점으로 판단됨.
    그러나, 그에 따른 단점 역시 분명하게 드러나기도 함
    일례로, 지상1층 전시장은 중규모로 계획되어 3분할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임.
    주차 출입구가 APEC로에 계획된 점은 도시계획 상 지구단위계획 측면에서 문제 소지가 있음
  • 심사위원 여운배

    그랜드필로티와 벡스코 플라자가 함께 어우러지는 매력적 외부공간계획이 아주 우수함. 반면 3분할이 아닌 2분할로 계획된 1층 전시공간의 활용도가 3분할공간에 비해 떨어지고 중간층 회으공간을 거져 3층에 위치한 전시장과 1층 전시공간의 연계성이 떨어짐. APEC로에 위치한 일반차량 진출입구는 출차 시 바로 교차로에 면해있어 전시나 공연 마치는 시간 쏟아지는 출차 차량을 소화하기에는 부적합한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주차게획으로 보여짐

입상작